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개고기에 엄석대?' 이준석 선 넘나…친윤 "스스로 돌아보라"


입력 2023.03.06 13:33 수정 2023.03.06 13:34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개고기·신군부 이어 '독재'에 尹 비유

"건강한 목소리 아닌 내부총질" 반발

"나만 옳다는 이준석이 준석대" 비판도

논란 불구 이준석 '엄석대 논쟁' 확전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이문열 작가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거론하며3·8 전당대회에 출마한'천아용인(천하람, 허은아, 김용태, 이기인)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이문열 작가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거론하며3·8 전당대회에 출마한'천아용인(천하람, 허은아, 김용태, 이기인)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상황을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 비유해 논란의 중심에 오른 이준석 전 대표가 계속해서 전선을 넓히고 있다. 논쟁이 커질수록 당내 비윤 진영이 결집해 전당대회에 출마한 이준석계 후보들에게 유리해질 것이란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 전 대표는 "개혁 성향의 당원들한테 어떻게 (투표 의욕을) 불러일으킬까 생각을 하다가 소위 말하는 엄석대 얘기를 한 것"이라며 "내가 던지는 표의 의미가 무엇인가, 그런 것을 일깨워주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주말 사이 설전을 주고받았던 홍준표 대구시장에 대한 비난도 이어갔다. 이 전 대표는 "홍 시장님 정도면 엄석대에 저항하는 모습으로 정치를 해야 된다고 보는데 최근 보면 체육부장 역할을 자처하고 계신 것 같다"며 비꼬았다.


앞서 홍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떻게 우리당 대통령을 무뢰배 엄석대에 비유를 하느냐"며 "우리당 대표까지 지낸 사람이 민주당보다 더한 짓을 하는 건 예의도 아니고 도리도 아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마음이 급한 줄 알지만 이제 그만 자중했으면 한다"며 '식자우환(識字憂患)'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당내에서도 이 전 대표의 발언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소설 속 등장인물인 '엄석대'는 독재 정권을 상징하는데, 이는 곧 윤석열 정부를 독재라고 규정한 것이나 마찬가지란 점에서다. 이 전 대표의 이 같은 인식하에서 윤석열 정부는 타도해야 할 대상일 뿐, 그의 발언은 성공을 위한 회초리나 쓴소리가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 지난해에는 "양두구육"이라는 표현과 함께 신군부에 비유했다가 논란이 되기도 했다.


조수진 의원은 YTN 라디오에 출연해 "건강한 비주류는 만들어서라도 (당내에) 있어야 되는데, 지금 이 전 대표나 이 전 대표의 대리인들은 건강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내부 총질과 정당민주주의는 완전히 별개의 것"이라고 했다. 이어 "본인들이 주류가 돼 보겠다고 엉뚱한 일을 하는 것을 정당민주주의라고 포장하려고 해도 당원들은 속지 않는다"고 말했다.


물론 이 전 대표가 본인 입으로 윤 대통령을 '엄석대'에 비유한 것은 아니다. 대신 '언론인들의 해석'이라거나, '모두가 그렇게 해석을 했다면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에서 엄석대는 누구일까. 엄석대 측 핵심 관계자는 어떤 사람들일까"라고 묻는 등 해석을 강제해놓고, 책임을 회피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김재원 최고위원 후보는 이날 SBS 라디오에서 "이 전 대표도 스스로를 한 번 돌이켜 보는 게 필요하다. 지금까지 옆에서 지켜보면서 느끼는 것은 스스로에 대한 성찰이 있는지, 잘못한 점이 있다면 교정할 생각이 있는지 굉장히 의문"이라며 "자신만 옳고 나머지 모든 사람은 다 틀렸다고 생각하면서 공격하는 것만을 유일한 정치활동으로 생각한다면 그게 과연 정치의 본질인지 비판적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장예찬 청년최고위원 후보는 "선배 정치인들을 향한 비아냥이나 조롱 이런 게 도가 넘었다"며 "당원들이 이준석과 이준석 키즈들에게 안 되겠다고 따끔한 회초리를 때리는 게 이번 전당대회의 의의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의 이야기를 할 게 아니라 본인이 왜 네티즌들에게 준석대라는 소리를 듣는지 한번 돌아보라는 말을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