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MBC 제3노조 "민주당, 방송법 개정안 날치기?…언론노조 공영방송 영구장악법 결사반대"


입력 2023.03.21 09:56 수정 2023.03.21 10:25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방송법 개정안, 독일식 공영이사제 골자…공영방송 이사 수 21명으로 늘려 추천권 나눠 갖자"

"언론노조와 긴밀한 인적네트워크 구성 직능단체들이 무슨 대표성?…영구방송장악 음모"

"김장겸·고대영 해임 일조했던 3대 언론방송학회에 무슨 낯짝으로?…언론단체 가장한 정치단체"

"다수당인 민주당 본회의에 직권으로 올린다면 기필코 막아야…검은 속내 만천하에 알려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교통 신호등에 일제히 빨간불이 켜져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교통 신호등에 일제히 빨간불이 켜져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MBC 내 비(非)민주노총 계열인 MBC노동조합(제3노조)은 더불어민주당이 21일 방송법 개정안을 과방위에서 직권의결 처리해 본회의에 상정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날치기"라고 비판하며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영구장악법에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민주당이 공영이사 추천권을 주려는 직능단체들과 3대 언론방송학회 등은 언론단체를 가장한 정치단체"라며 "민주당의 본회의 상정을 기필코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3노조는 지난 20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번 방송법 개정안은 독일식 공영이사제를 골자로 하고 있는데 공영방송 이사 수를 21명으로 늘리고, 국회가 5명, 시청자위원회가 4명, 방송과 미디어 관련 학회가 6명, 직능단체인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각 2인씩 공영이사 추천권을 갖도록 하자는 것을 골자로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방송기자연합회 회장을 지낸 사람이 바로 고교 후배 드라마 PD와 작당을 하고 차명주식을 공짜로 받았다고 하는 현 MBC 사장 안형준이다. 편파보도로 지탄을 받은 MBC 보도국장 박성호 국장과 뉴스데스크 녹화방송으로 물의를 빚은 왕종명 앵커도 MBC 기자회장 출신이다. 이들은 하나같이 골수 언론노조원으로 MBC의 파업에 동참하거나 주도해온 경력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처럼 언론노조와 긴밀한 유기적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직능단체가 무슨 대표성을 갖는다고 이들에게 공영이사 추천권을 주느냐"며 "이는 언론노조의 이사 추천권을 2배, 3배 확대해 언론노조의 영구방송장악 음모를 도와주는 꼴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제3노조는 "시청자위원회도 마찬가지다. 민주당 정권이 뽑은 사장들이 선임한 시청자위원장들은 줄곧 좌파 성향을 보여온 학자나 전문가들이다. 또한 언론정보학회라는 곳은 이번에 TV조선 재허가 점수 조작 사건에서 기존에 부여한 점수를, 채점표를 회수해 고치는 방식으로 조작했다는 심사위원 정모 씨와 채모 씨가 현재도 기획이사로 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편파방송으로 비난을 사고 있는 정모 교수도 이 학회의 기획이사직을 맡고 있다. 한국방송학회는 또 어떠한가. 2014년 임명된 제27대 방송학회장이 바로 TV조선 재허가 심사위원장 윤모 씨다. 그는 현재 구속돼 있다"고 비판했다.


제3노조는 특히, "민주당 언론장악문건에 맞추는 것처럼 성명을 내서 MBC 김장겸 사장과 KBS 고대영 사장을 해임하는 데 일조했던 3대 언론방송학회에 민주당은 무슨 낯짝으로 공영방송 이사 추천권을 준다는 것이냐"고 힐난하고 "이들은 언론단체를 가장한 정치단체로 보인다"고 거듭 비난했다.


또한 "공영방송 영구장악법을 다수당인 민주당이 국회 본회의에 직권으로 올린다면 기필코 이를 막아야 한다"며 "언론노조에 장악된 공영방송을 국민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뜻있는 언론단체와 노동조합, 사회단체들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하며 언론악법 개정안에 숨어있는 검은 속내를 만천하에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