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인뉴스] “美 부채한도 상향 관련 시나리오 모두 비트코인에 호재”


입력 2023.05.17 08:52 수정 2023.05.17 08:55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빗썸경제연구소. 16일 비트코인 가격 전망 리포트 발간

2023년 3월 비트코인 가격 및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인덱스 추이(왼쪽)와 비트코인 및 금 가격 추이. ⓒ빗썸 2023년 3월 비트코인 가격 및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인덱스 추이(왼쪽)와 비트코인 및 금 가격 추이. ⓒ빗썸

빗썸경제연구소가 미국의 부채 한도 상향과 관련된 세 가지 시나리오가 모두 비트코인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빗썸 산하 빗썸경제연구소는 지난 16일 발간한 리포트를 통해 최근 이슈로 제기되고 있는 미국의 부채 한도 상향 승인에 따른 시나리오 별 비트코인 단기 가격 전망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먼저 미국의 부채한도 상향조정이 진행되는 경우, 확장재정정책으로 인한 시장의 유동성 증가와 화폐가치의 하락이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과 맞물려 비트코인 가격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두 번째로 부채한도 상향 승인이 지연될 경우에는 국가 디폴트 가능성이 높아지고 국가 부도에 대한 투자자의 우려가 심화됨에 따라 안전한 자산에 대한 높아진 투자 수요가 일부 비트코인으로 편입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재정적자 감축 조치를 동반한 조건부 합의가 이뤄지는 경우 경기 침체 가능성을 고려한 연준이 긴축 정책을 조기에 종료할 수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밖에도 보고서에는 올해 비트코인 가격을 합리적으로 유추하는데 작용하는 중요한 변수로 ▲러시아와 브라질의 무역결제 및 결제 수단으로서의 가상자산 활용 가능성과 ▲도래하는 비트코인 반감기 등을 꼽았다. 이러한 변수에 따라 2023년 비트코인 가격은 단기적인 변동성이 야기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추세를 그릴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오유리 빗썸경제연구소 정책연구팀장은 "최근 비트코인은 은행 시스템의 위기와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안전자산인 금과의 커플링 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이 전망되지만 미 국회의 부채 한도 합의 내용에 따라 단기적인 가격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고서는 1분기 시장 가격 상승 요인도 진단했다. 올해 1분기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가상자산 시장이 회복될 수 있었던 이유로 ▲미국 중소형 은행의 연쇄 도산 등 은행 시스템 위기로 인한 기업과 개인의 자금 유입 ▲홍콩 가상자산 시장 개방과 관련한 중국 가상자산 시장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 ▲다가오는 비트코인의 네 번째 반감기 등 크게 세 가지로 분석했다.

'코인뉴스'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