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나 전기차 리콜 가닥…현대차·LG 비용 분담 관건


입력 2021.02.22 06:00 수정 2021.02.19 18:13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국토부, 이달 말 리콜 방침 발표…비용 놓고 양사 합의 '관심'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로고ⓒ각사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로고ⓒ각사

정부가 코나 전기차(EV) 관련 리콜 방침을 이르면 이달 말 발표한다. 배터리 전량 교체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투입 비용만 1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정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분담금 협의에 나설 전망이다. 다만 규모가 적지 않은 만큼 최종 합의 직전까지 진통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코나EV화재 원인 조사 결과를 이번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엔 코나 EV 배터리셀, 배터리팩, 배터리시스템 등을 전량 교체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배터리 교체는 지난해 코나 EV 리콜 조치에 이은 후속 방안이다.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한 코나 EV는 출시 이후 국내 11건, 해외 4건 등 총 15건의 화재가 발생하면서 안전성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현대차는 2017년 9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전 세계에 판매한 7만7000대의 코나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리콜을 진행했다.


BMS 업데이트 이후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각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했지만 화재는 이어졌다. 실제 지난달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EV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리콜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자 현대차는 이번에 '배터리 전면 교체' 카드를 꺼내들었다. 리콜이 확정되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대규모 충당금을 설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판매된 2만5000대로 한정하더라도 배터리 교체로 비용으로 약 1조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과실 비율이 달라지겠지만 양측 모두 출혈이 불가피하다.


만만치 않은 비용 때문에 배터리 교체를 놓고 양사 합의 도출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올해 기업공개(IPO)를 앞둔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사안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대규모 리콜 충당금을 설정하게 될 경우 적정 기업가치를 평가 받는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리콜 범위가 국내 한정이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확대될 경우, 동일 배터리를 장착한 GM의 볼트 EV, 오펠의 암페라-E까지 교체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10월 기업 컨퍼런스콜에서 "충당금에 대해서는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라고 판단한다"면서도 "매월 매출액의 일정부분을 워런티(warranty)로 쌓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 역시 리콜 충당금으로 1분기 실적 악화가 예상된다. 다만 아이오닉5를 필두로 전기차 주도권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당장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코나 리스크'를 털어내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지난달 코나 EV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후속 조치 방안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하게 안내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