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주변국 높은 평가 주효
2차 사업 포함 최대 36대 수출 전망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지난해 폴란드에 FA-50 수출한 지 5개월 만에 말레이시아에서 대규모 수출 계약을 따냈다.
KAI는 말레이시아 국방부와 FA-50 18대 1조2000억원(9억 2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KAI가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 것은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이며, 동남아 단일 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다.
말레이시아가 도입할 FA-50은 공중급유 기능과 무장확장 등 성능이 개량된 버전이며, 초도 납품은 2026년 진행될 예정이다.
입찰에는 FA-50을 포함해 인도 테자스(Tejas), 파키스탄 JF-17, 러시아 MIG-35, 터키 휴르제트(Hurizet) 등 총 6개 기종이 참여했으며, FA-50과 Tejas가 막판 경합을 펼쳤다.
말레이시아는 FA-50과 동일기종으로 2차 18대 추가 도입을 계획하고 있어 물량은 최대 36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이번 수출은 말레이시아 주변국인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주요 동남아 국가가 운용 중인 국산 항공기에 높은 만족도가 주효했다. A-50의 성능과 운용 효율성, 원활한 후속 지원 능력이 동남아 시장에서 높게 평가를 받으면서 기존 운용국의 주변국들 신규 도입사업에서 최우선 기종으로 검토된 것이다.
KT-1, T-50, FA-50 등 동남아 시장에 수출된 국산 항공기는 총 68대이며, 말레이시아 2차 사업까지 수출한다면 전 세계 국산 항공기 수출 대수는 총 240대다.
특히 이번 수출 계약은 정부가 방산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기조하에 민·관·군이 원팀을 구성해 힘을 보탠 것이 원동력이 됐다.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담에서 아세안 정상들과 만나 방산 협력을 논의했으며 한국공군은 지난해 10월 말레이시아 실사단이 방한했을 때 평가 비행을 지원하며 국산 항공기 성능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 방위사업청은 국내외 방산 전시회를 통해 말레이시아 정부·군 관계자들을 만나 국산 항공기의 우수성을 직접 알리며 마케팅을 지원했다.
KAI는 폴란드, 말레이시아 수출을 통해 검증된 민·관·군 원팀 전략을 기반으로 중동‧아프리카는 물론 호주, 미국 등 전 세계로 국산 항공기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강구영 KAI 사장은 “이번 수출은 양국 정부간 협력 강화에 따른 결실”이라며 “KAI는 FA-50의 성공적인 납품과 운용지원은 물론 방산 협력을 통한 장기적 파트너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