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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5] "집안에서 초개인화 경험"...삼성전자, '홈 AI' 공개


입력 2025.01.07 07:00 수정 2025.01.07 08:03        라스베이거스(미국) = 데일리안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6일(현지시간) 프레스 콘퍼런스...1200여명 참석

‘홈 AI’, 집안 사물·공간 분석해 솔루션 고도화

목소리 구별하는 빅스비...개개인에 최적 솔루션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6일(현지시간) 진행된 'CES 2025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집안에서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홈 AI(인공지능)’ 비전을 공개했다. 움직임, 소리 등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공간 AI 기술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빅스비를 적용해 보다 고도화·개인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AI 혁신을 집을 넘어 자동차, 선박 등 산업 전반으로 넓히고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5' 개막에 앞서 6일(현지시간)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전 세계 미디어와 거래선 등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모두를 위한 AI: 경험과 혁신의 확장(AI for All: Everyday, Everywhere)'을 주제로 사용자에게 초개인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홈 AI 비전을 공개했다.


홈 AI는 가족 구성원의 일상생활은 물론 업무와 여가 등 다양한 상황과 패턴을 구분하고 이해할 뿐만 아니라, 공간 AI를 통해 집안 사물과 공간까지 분석해 한층 고도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삼성전자는 공간 AI 기반 '스마트싱스 앰비언트 센싱' 기술도 소개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연결된 기기들을 통해 사용자의 기기 사용 패턴뿐 아니라 움직임과 주변 소리까지 감지∙분석해 상황 알림, 기기 제어 제안 등을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홈 AI 전반에 AI 음성 비서 '빅스비'를 적용해 사용성을 크게 높일 예정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빅스비는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어 개개인에게 맞춰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울러 삼성의 통합 소프트웨어 경험인 '원(One) UI'를 모바일에서 TV, 가전까지 적용해 제품 간 시너지를 강화한다. 최대 7년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초연결∙초개인화된 홈 AI 경험을 위해서는 빈틈없는 보안이 가장 중요하다며 삼성전자의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를 기반으로 더욱 강력해진 보안 기술도 소개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서로 연결된 기기들이 보안 위협으로부터 집과 개인 데이터는 물론, 서로를 보호하도록 하는 '삼성 녹스 매트릭스'를 모바일과 TV는 물론 와이파이가 탑재된 가전 전 제품으로 확대한다.


녹스 매트릭스에 연결된 기기들을 한눈에 보여주는 '녹스 매트릭스 대시보드'와 핀(PIN)∙비밀번호∙생체정보 등 사용자의 민감 정보를 별도 보안 칩에 저장해 더욱 강력하게 보호하는 '삼성 녹스 볼트'도 모바일과 TV를 넘어 패밀리허브 신제품 등 일부 가전으로 확대된다.


삼성전자는 홈 AI 신제품도 대거 선보였다.


먼저 '갤럭시 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PC' 기능을 모두 탑재해 더욱 향상된 AI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북5 프로(Pro)∙북360'을 소개했다. 두 노트북은 ▲화면 속 이미지나 텍스트를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AI 셀렉트' ▲오래되거나 화질이 낮은 사진을 선명하게 보정하는 '사진 리마스터' 등 다양한 AI 기능을 갖췄다.


가족의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삼성 헬스'를 소개했다. 갤럭시 링∙워치 등 개인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수집된 건강 지표를 AI 기술로 분석하고 수면과 식이 관리 등 맞춤형 인사이트를 제공해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을 더욱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TV 전반에 AI 기능 적용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삼성 비전 AI'은 2025년도 TV 신제품부터 처음 적용한다.


삼성 비전 AI를 통해서는 ▲시청 중인 콘텐츠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찾아 알려주는 '클릭 투 서치' ▲외국어 콘텐츠의 자막을 실시간으로 우리말로 바꿔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배경화면'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에서 시작된 예술 작품 구독 서비스인 '삼성 아트 스토어' 기능을 올해 Neo QLED와 QLED 모델로 확대 적용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사용자들이 스크린을 통해 집안에서 3000여개 이상의 예술 작품을 즐길 수 있다.


터치형 스크린을 탑재해 연결성과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스크린 가전 신제품도 선보였다. 사용자는 스크린 가전을 통해 집안에 연결된 기기들을 한 눈에 보며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상∙음악을 감상하고 전화를 받는 등 다양한 일상 속 편의 기능을 즐길 수 있다.


특히 9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냉장고 신제품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는 냉장고 속 식재료를 자동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만들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미국 온라인 식료품 배송업체 '인스타카트'와 협업해, 냉장고에 탑재된 스크린을 통해 부족한 식재료를 즉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올해 미국 시장에 도입한다.


삼성전자는 집을 넘어 자동차와 선박, 산업 전반으로 확장되는 기기 연결 플랫폼 '스마트싱스'의 무궁무진한 가능성도 강조하며 삼성중공업, 현대차그룹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 사례를 소개했다.


우선 삼성중공업과 협업해 '선박용 스마트싱스'를 적용한 선박 솔루션을 최초 공개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선원들은 ▲선박 운영 시스템을 한 눈에 확인∙관리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에너지 통합 관리 ▲비정상 활동 지속 모니터링 등 선박 내 환경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과 협력해 '차량용 스마트싱스'도 선보였다. '차량용 스마트싱스'는 ▲차량의 위치를 찾는 '스마트싱스 파인드(SmartThings Find)' ▲차량 탑승 전 스마트싱스를 통해 차량 상태 확인∙원격 제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한 집안의 가전기기 원격 제어 ▲가정용 카메라의 모션 감지 알림 확인∙실시간 영상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자회사인 하만과 함께 더욱 개인화되고 안전한 차량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소개했다. 운전자가 도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레디 케어(Ready Care)' 솔루션과 '레디 비전(Ready Vision)' 제품에 더해, 운전자가 차량과 보다 친근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차량 내 아바타 '레디 인게이지(Ready Engage)'를 새롭게 선보였다.


스마트싱스 프로도 소개했다. 스마트싱스를 사무실∙호텔 등 상업용 건물은 물론 학교와 다중주거시설 등 다양한 건물로 확대 적용한 AI B2B(기업간거래) 솔루션이다. AI 기반으로 에너지를 통합 관리 ▲유지∙보수가 필요한 설비를 원격으로 관리∙운영하는 등 입주자와 관리자가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건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AI' 비전 하에 ▲TV나 가전제품 초기 설정 시 사용 중인 스마트폰의 접근성 설정을 동기화하는 기능 ▲외화 콘텐츠의 음성을 자연스럽게 줄이고 번역된 자막을 읽어주는 기능 ▲목소리로 사용자를 인식해 개인별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 등 다양한 접근성 기능도 소개했다.


사회공헌 활동인 삼성 솔브포투모로우(Samsung Solve for Tomorrow),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Samsung Innovation Campus)도 소개했다.


삼성 솔브포투모로우는 지역의 사회적 문제를 STEM(Science·Technology·Engineering·Mathematics)을 통해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66개국 260만 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참여했다.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는 AI∙IoT(사물인터넷)∙빅데이터와 같은 첨단 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33개국 18만 명의 청년들이 참여했다.


삼성전자는 유엔개발계획(UNDP)와 함께 '삼성 글로벌 골즈 앱(Samsung Global Goals App)', '제너레이션 17(Generation 17)' 등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도 이어오고 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지속가능 앱인 삼성 글로벌 골즈 앱은 출시 이후 약 3억 명의 갤럭시 사용자들을 통해 2000만달러의 기부금을 모금했다. 지속가능 청년리더 지원 프로그램인 제너레이션 17은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해 전세계 청년 리더들에게 기술, 멘토링,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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