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연결 기준 지난해 한 해 매출액이 전년보다 66% 증가한 1조1648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한해 매출액이 1조원을 넘긴 건 2011년 창사 이래 처음이다.
영업이익은 2928억원으로 전년보다 219.1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순이익은 2410억원으로 18.76% 늘었다.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한 2015년 대비 지난해 매출은 12배 이상 증가했고, 5년간 연평균 매출액 상승률은 66.4%에 달했다.
영업이익률은 '영업레버리지 효과'로 2019년 13%에서 2020년 25%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영업레버리지 효과란 고정비가 큰 비율을 차지하는 사업분야에서 매출이 일정 정도를 넘어서게 되면 매출액 증가 대비 영업이익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다국적 제약사 GSK와의 6억2700만달러(약 6938억원) 규모 위탁생산(CMO)계약을 체결하는 등 2019년 매출의 약 2.5배 수준인 17억800만달러(1조8908억원) 규모의 계약을 수주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비대면 실시간 가상 투어를 통해 글로벌 규제 기관의 실사 및 검사를 지원하는 등 수주 역량을 강화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92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45% 줄었지만, 매출은 역대 최고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공장 가동률 향상과 일부 코로나19 치료제가 매출에 반영되면서 매출은 지난해 3분기 대비 36.7% 증가한 3753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3분기 대비 63.9% 증가한 926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달 온라인으로 열린 '2021년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현재까지 CMO 계약을 총 47건 수주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글로벌 위탁개발(CDO) 연구개발(R&D) 센터를 개소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는 생산설비의 효율적 운영과 4공장의 조기 수주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10년간은 생산능력 확대,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등을 통해 차세대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