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반복되는 택배 갈등①] 소비자 볼모로 한 파업에 커지는 비난 여론


입력 2021.02.22 07:00 수정 2021.02.19 05:32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명절 앞두고 계속되는 파업 예고, 철회 반복에 국민 피로감 높아져

택배 단가 매년 뒷걸음질…작년 최대 물량에도 운임은 최저 수준 기록

서울 마포구 한진택배 마포 터미널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택배산업은 작년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작년 한 해에만 16명의 택배 노동자가 과로사 등으로 사망하면서 동시에 택배산업의 어두운 면도 수면 위로 부상했다. 올 들어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해결책 모색에 나섰지만 구성원 간 이해관계가 달라 해결책을 모색하는 일도 쉽지 만은 않은 상황이다. 국내 택배업계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해법에 대해 3회에 걸쳐 짚어본다. [편집자주]


매년 말 특수와 명절을 앞두고 반복되는 택배 파업 엄포에 비난 여론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국내 택배 물량은 33억개, 1인당 연간 택배 이용 횟수는 약 63회로 세계 1위 수준이다. 특히 작년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온라인 쇼핑이 일상이 되면서 택배 물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작년 추석부터 올 설에 이르기까지 택배파업 예고와 철회가 반복되면서 택배 노사 간 갈등의 최대 피해자는 소비자와 소상공인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작년 한 해에만 10명이 넘는 택배 노동자가 과로사 등으로 사망하면서 그동안 열악했던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일부 택배기사들의 반복되는 밥그릇 챙기기식 파업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의 피로감만 커질 뿐이라는 비판 여론도 커지고 있다.


올 설을 앞두고 노사 간 최대 쟁점은 분류인력 투입과 이에 대한 비용부담 책임을 누가 지느냐에 대한 것이었다.


노사는 지난달 21일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1차 합의문에 서명했지만 며칠 후 노조 측은 사측이 합의문을 전면 부정하는 공문을 보낸 것이 확인됐다며 다시 총파업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에 사측에서는 “해당 공문을 보낸 적이 없으며, 공문이 있다면 그것을 공개하면 될 일”이라고 맞섰다.


양측은 28일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며 다시 갈등 진정 국면에 들어섰지만 이번에는 대리점연합이 1차 합의안을 지키라며 무기한 집화 중단을 예고했다.


결국 사회적 합의기구를 대표해 우원식 의원이 사과하면서 우려했던 택배대란을 피할 수 있었지만 명절을 앞두고 반복되는 파업 예고와 철회로 비난 여론은 더욱 커졌다.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조가 '살기 위한 택배 멈춤, 사회적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택배 단가 현실화 불가피…배송구역 나눠 물량 줄이는 노력 병행돼야


업계에서는 택배 물량의 폭발적인 증가에도 매년 후퇴하는 택배 단가에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국내 택배 물량은 2015년 18억개에서 2020년 33억개로 5년 만에 83% 이상 증가했지만, 택배 평균 운임은 2015년 2309원에서 2020년 2221원으로 오히려 줄었다. 특히 작년의 경우 물량은 역대 최대 수준이었지만, 운임 수준은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택배기사들은 대리점과 계약을 맺고 물량을 받아 배송하는 개인사업자다. 많은 물량을 처리할수록 소득이 증가하는 구조다. 그렇다 보니 물량이 많이 몰리는 구역을 담당하는 택배기사들은 근로강도가 센 대신 수익도 높은 편이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택배 노동자의 근로강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분류 전담인력 지원과 더불어 배송구역을 나눠 물량을 줄이는 조치가 병행돼야 한다”며 “하지만 배송구역을 나누면 택배기사들의 소득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반발이 크다”고 전했다.


이어 “근무강도를 낮추면서 택배기사들의 소득을 보전하려면 결국 택배 단가가 인상돼야 하는데 이는 또 온라인 쇼핑몰 등 대형 화주나 소비자 반발로 이어지기 때문에 어느 하나 쉬운 것이 없다”고 토로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노조의 반복되는 파업 위협이 제 밥그릇 지키기로 비춰지기도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근로강도는 낮추면서 소득은 그대로 가져가길 원한다는 비난도 계속되고 있다.


서울에 사는 주부 박모씨는 “택배기사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한다”면서도 “매번 명절을 앞두고 고객들 물건을 볼모로 파업을 운운하는 것도 일종의 갑질이라고 생각한다”고 토로했다.


액세서리 쇼핑몰을 운영하는 윤모씨는 “택배파업 얘기가 나올 때마다 불안하다”면서 “미리 파업 예고라도 해주면 그 기간 동안 다른 택배사를 이용할 수도 있을 텐데 그런 것도 없이 물건은 가져가고 배송을 중단하는 식으로 파업을 해버리면 판매자나 소비자들 보상은 누가 해줄지 난감하다”고 말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