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집콕이 대세가 되면서 베이커리가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컬리는 작년 1월부터 올 2월까지 베이커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베이커리 카테고리 매달 월평균 판매량 증가율이 8%였다고 9일 밝혔다.
이는 간편식(7%), 건강기능식품(6%), 수산(6%), 반찬(6%) 등 다른 인기 카테고리보다 높은 수치이다.
마켓컬리 측은 코로나19로 집밥을 먹는 횟수가 늘어난 상황에서 식사 대용으로 빵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빵은 준비하는 과정에 간단한 데 비해 포만감이 뛰어나고 맛이 다양하면서도 빵 종류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양하다는 점 때문에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상품 종류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올 2월 기준 마켓컬리에서 판매 중인 빵 상품 수는 전년 동기 대비 62% 늘었다. 식빵, 모닝롤, 베이글 등 전통적인 인기 제품군의 증가 폭은 절반 수준인 31%에 그쳤다.
이와 달리 담백한 맛의 통밀빵과 활용도가 높은 바게트의 상품 수는 각각 300%, 100% 증가했으며 스콘 91%, 치아바타 67% 등이 뒤를 이었다. 순 식물성 성분만을 사용한 비건 빵 역시 상품 수가 104% 뛰었다.
에어프라이어 또는 오븐, 와플 팬 등을 이용해 간단히 조리하면 갓 나온 빵을 먹을 수 있는 홈베이킹 제품도 인기다. 홈베이킹이 인기를 끈 이유는 집콕으로 인한 무료함을 달래거나 아이들과 함께 다채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5월 냉동 빵 생지 상품 첫 출시 이후 2021년 2월까지 매달 평균 82%씩 판매량이 늘었고 판매 상품 수도 2배 가까이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