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바이어 927개사 유치…수출상담 9603건·6억4700만달러 성과
생활·헬스·AI 등 새로운 수출 동력…내수기업의 수출 기업화 촉진
수출초보 기업 지원…中왕홍(인플루언서)과 협업 라이브커머스 진행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과원)은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2일까지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제27회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 2024)를 성황리에 폐막했다고 3일 밝혔다.
경과원은 올해 927명의 국내외 바이어가 참가한 지페어 코리아를 통해 수출상담 9603건과 6억4700만달러 규모의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지페어는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선보이며 해외 바이어들의 눈도장을 찍으며 수출길을 연 중소기업들이 눈길을 끌었다.
화성시 소재 화장품 제조 스타트업 A사는 지난해 첫 지페어 참가기업으로 전년대비 실수출액이 1만1315% 증가했다.
A사 관계자는 “지난해 지페어 참가 이후 중국 시장에 진출에 성공했고 올해 또 참가하게 됐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K-뷰티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용인시 소재 C기업은 신규유통 채널 자사 브랜드(PB)부문 상품기획자(MD)와 상담을 통해 세탁세제 등 현장에서 약 1억원의 계약을 체결하기로 협의했다.
올해 처음 지페어에 참가한 연리희재는 찹쌀가루 반죽 기름에 튀겨 기존 약과와 차별화된 우리나라 전통디저트 ‘개성주악’을 선보였다.
이 디저트는 오목한 구멍에 다양한 토핑을 얻어 하나하나 손으로 빚어서 튀겨내는 핫한 디저트로 바이어들의 입맛과 눈길을 사로잡았다.
경기도는 행사장에 컬리, 올리브영, 롯데면세점, 현대홈쇼핑 등 대형 유통망의 유망 바이어 423명을 초청해 도내 중소기업의 국내 판로개척 기회를 제공했다.
경과원은 중국의 왕홍(인플루언서)과 협력해 K-뷰티 제품의 중국 진출을 돕는 라이브커머스도 열며 수출초보 기업도 중국시장 진출에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강성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수출지원 정책에 맞춰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한 체계적 사업을 만들고자 한다”며 “경과원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중소기업이 마음껏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