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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위 "더 나은 국민 삶 목표"…국민생활 안정 도모 등 올해 핵심과제 추진


입력 2025.01.14 16:05 수정 2025.01.14 16:05        고수정 기자, 송오미 기자 (ko0726@dailian.co.kr)

권익위, 주요현안 해법회의서 2025년 업무보고

'청렴 사회 구현' '디지털 플랫폼 확대' 등 밝혀

"더 나은 국민의 삶, 도약하는 대한민국 목표"

국민권익위원회 ⓒ연합뉴스

국민권익위원회가 올해 공공기관과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사회공동협약체'를 구성, 주거·취업·금융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약계층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종민 권익위 부위원장은 14일 오후 '주요현안 해법회의' 사전 합동브리핑을 통해 "우리 위원회는 올해 더 나은 국민의 삶,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목표로 세 가지 핵심과제를 추진한다"면서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박 부위원장은 올해 권익위의 핵심 과제로 △민생을 챙기고 약자를 보호하는 등 국민생활 안정 도모 △국민이 체감하는 청렴하고 공정한 사회 구현 △디지털 플랫폼 확대로 국민 소통·권익구제 강화 등 세 가지를 꼽았다.


먼저 그는 "우리 위원회는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취약계층의 생활 속 어려움 등 긴급한 민원을 선제적으로 찾아내고, 최우선적으로 해결하겠다"며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기업고충 현장회의'를 개최하고 소외 지역과 계층을 찾아가는 '달리는 국민신문고'를 연 100회 이상 운영하여 현장에서 민생 고충을 신속하게 해결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장기간 해결되지 않아 주민 고충과 사회갈등을 유발하는 지역사회의 집단민원을 직접 발굴하고, 갈등이 심화되기 전에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주민의 숙원 해소와 지역사회의 안정을 돕겠다"고 했다.


박 부위원장은 '국민 체감 청렴·공정 사회 구현' 목표와 관련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지방과 일선현장의 부패를 근절하겠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의 예산 낭비, 보조금 부정수급 등을 철저히 점검하여 국가 재정누수를 막겠다"며 "'간부 모시는 날'처럼 공직사회에 남아있는 낡은 관행도 뿌리 뽑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고자의 경우 어떤 신고를 하든 동일한 수준의 보호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부패방지권익위법, 공익신고자 보호법 등 5개 법률에 서로 다르게 규정된 신고자 보호와 지원 수준을 통일하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플랫폼 확대로 국민 소통·권익구제 강화' 목표와 관련해선 지난해 12월 27일 개소한 범정부 통합콜센터의 상담 데이터 공유, AI 어드바이저를 통해 신속·정확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박 부위원장은 "또한 국민신문고는 국민이 보다 쉽게 민원을 낼 수 있도록 올해 이용기관을 1262개까지 확대한다. 95개 기관에서 각각 운영되었던 온라인 행정심판 시스템도 6월부터는 하나의 온라인 창구로 합쳐진다"며 "이러한 개선을 통해 국민들께서는 행정심판을 어디에 접수를 해야 하는지 고민 없이 한 곳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한 해 약 1400만 건에 달하는 국민의 목소리를민원 빅데이터화 하여 이를 분석하고 이슈 발생을 적기에 포착해 행정기관의 선제적인 정책 대응을 지원하겠다"며 "특히 '안전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해서 디지털 성범죄 등 신종범죄를 포함한 생활안전 분야까지 민원 분석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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