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당뇨 시장서 최초 국산화 도전
2012년 12월출시이래11년연속성장
제미글로 제품군의 지속적투자로1위도약
LG화학의 제2형 당뇨병 치료 신약 ‘제미글로’ 제품군의 누적 판매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
LG화학은 국내 최초 개발 당뇨병 치료 신약인 ‘제미글로’ 기반 제품군의 합산 원외처방액이 1조659만원을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합산기간은 2012년 12월부터 2024년 12월까지다. 매출 1조원을 넘긴 국산 당뇨약 브랜드는 제미글로가 처음이다. 제미글로는 출시 후 11년 연속 성장, 연평균 성장률 35%를 나타냈다.
LG화학은 2003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도전해 2012년 신약 개발에 성공, 같은해 12월 제미글로를 출시했다. 제미글로는 2023년 처음으로 시장 점유율 선두로 올라섰으며, 2024년에는 전년 대비 6% 증가한 153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LG화학은 현재 50만명 이상의 당뇨병 환자들이 제미글로 제품군을 복용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LG화학은 차별적 고객가치 제공에 집중해 제미글로를 시장 선도 브랜드로 육성했다는 설명이다. LG화학은 개발 착수 이후 20여년간 총 1500억원을 투자해 풍부한 임상 근거를 축적하며, 제품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높은 고객 신뢰를 구축했다. LG화학은 제미글로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40여개의 연구를 수행했다. 참여 시험자 수는 약 1만3000명에 달한다.
LG화학은 제미메트, 제미다파, 제미로우 등 제미글로 기반의 복합제 사업 확대로 환자의 약가 부담을 완화시켰고 이를 통해 건강보험 재정 관리에도 간접적 기여를 했다. 2025년 3월 기준 ‘제미다파’ 약가는 동일 성분 각 단일제 합산 약가보다 최대 25%(5.1%~25.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손지웅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매일 수십만명의 당뇨환자들이 제미글로 제품으로 치료를 받을 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제품과 회사에 대한 고객의 두터운 신뢰 덕분이었다”며 “앞으로도 신약 연구개발에 집중해 환자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할 수 있는 의약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