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 "2020년 매출 1조...3000호점 목표"
'비전 2020' 선포...유통사업 및 해외사업 강화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창립 15주년을 맞아 오는 2020년까지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 회장은 3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신사옥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해외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대한민국 토종 대표 커피 브랜드로서 대한민국 커피 문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며 "2020년까지 남은 5년은 국내 커피 업계에서 가장 의미 있는 기간이 될 것이며, 이디야커피는 이 기간 '비전 2020'을 통해 의미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매장 수 1800호를 돌파했다. 향후 5년간 가맹점을 가맹점 수를 3000호로 늘리고 품질,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 또한 강화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커피 브랜드로 위상을 굳힌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디야는 현재까지 성과 및 2020년까지 청사진을 담은 '비전 2020'을 발표했다.
오는 2020년까지 매출 총 1조원 달성을 위해 △가맹점 3000호점 돌파 △스틱원두커피 '비니스트' 등 유통 사업 확대 △해외사업 진출 △커피 품질 강화 △상생경영 지속 등 핵심전략을 발표했다. 이로써 커피 프렌차이즈를 넘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커피 브랜드로 입지를 굳건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디야커피는 스틱원두커피 '비니스트'를 강화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 총 3000만 스틱이 판매 됐으며, 출시 이후 매년 3배씩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올해는 매출 1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에서만 판매되던 방식이 마트, 편의점, 오픈마켓 등 유통 채널로 확대되며 매출이 더욱 가파른 상승 곡선을 타고 있다.
문 회장은 "비니스트 미니는 프랜차이즈 사업이 주력인 이디야커피에 새로운 원동력으로 자리 잡으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이디야커피는 비니스트 미니의 유통진출 성과를 거점으로, 프랜차이즈 기반의 종합식품회사로 한 단계 도약 할 수 있는 방안까지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디야커피는 해외 진출을 위해 지난 몇 년간 현지 답사를 통한 시장 조사, 파트너 물색 등 제반 사항을 검토하며 지속적으로 타진하고 있다. 가장 먼저 진출할 국가는 태국이 될 예정이다.
문 회장은 "태국 방콕은 도시가 커서 커피전문점을 1000여개 정도 낼 수 있는 도시"라며 "동남아와 중국 등에도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디야커피는 2020년까지 200개 이상의 해외 매장을 개설할 계획이며, 총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외 진출 방식은 직영점 형태의 독자적인 진출을 포함해 해외 파트너사 협력 진출(마스터 프렌차이즈, 조인트 벤처)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해외 진출을 타진 중이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이날 창립 15주년 만에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신사옥 '이디야빌딩'을 마련했다. 이 사옥 1~2층에 500평 규모로 이디야 커피랩을 오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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