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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으로 무장한 벤츠 E클래스 "N0.1 세단 품격 잇는다"


입력 2020.10.13 11:16 수정 2020.10.13 11:18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최신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전 모델 기본 적용

실내 공기질 쾌적하게 하는 '에어 퀄리티 패키지' 탑재

13일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디지털 출시 행사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첨단 기술과 디지털화로 진화된 새로운 형태의 럭셔리(new form of luxury).'


지난 3월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통해 처음 공개된 E클래스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이 한층 다이내믹해진 외관과 정교하게 업그레이드된 안전 및 편의사양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두드린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13일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10세대 부분변경 모델 디지털 출시 행사를 열고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신형 E클래스의 특장점 등을 공개했다.


국내 시장에서 부동의 1위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E클래스는 눈길을 끄는 외관과 고급스러운 소재, 강력하고 효율적인 파워트레인, 진화된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을 두루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한국 고객들을 위해 개발된 '에어 퀄리티 패키지' 등을 강조하며 중형 럭셔리 세단 강자로서의 위상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를 보였다.


이날 제품 설명을 맡은 마크 레인 벤츠코리아 제품&마케팅 부문 총괄 부사장은 "연비당 10km 이상의 효율을 구현했으며 사륜구동 시스템 등을 통해 기술적인 정교함을 시현했다"고 설명했다.


마크 레인 벤츠코리아 제품&마케팅 부문 총괄 부사장이 더 뉴 E클래스를 소개하고 있다.ⓒ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유튜브 캡처

"날렵하고 역동적이다" 한층 다이내믹해진 외관 디자인


마크 레인 부사장은 "E클래스는 3개의 각기 다른 라디에이터 그릴로 전면을 완성했다"면서 "다이내믹하고 젊은 느낌의 아방가르드 라인에서부터 다이아몬드 그릴이 장착된 AMG 라인, 삼각별이 특징인 익스클루시브 라인까지 고객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디자인의 헤드램프는 보다 날렵한 모습으로 보다 역동적인 인상을 자아낸다. 울트라 레인지 하이빔 기능이 포함된 멀티빔 LED 헤드램프(MULTIBEAM LED Headlamps)가 적용돼 주간과 야간에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사한다.


더 뉴 E-클래스 아방가르드 라인 모델은 두 개의 크롬 루브르 및 세로형 고광택 블랙 스트럿으로 장식된 라디에이터 그릴, 크롬 및 고광택 블랙 트림의 프론트 범퍼로 스포티하고 우아한 외관을 강조했다.


아방가르드 라인과 AMG 라인 모델의 본넷에는 2개의 파워돔 디자인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더했고, 익스클루시브 라인 모델에는 프론트 범퍼에 확장된 크롬 트림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후면부에는 트렁크 라인 안쪽까지 넓어진 신규 디자인의 분할형 테일램프가 적용됐고, 트렁크 리드 및 리어 범퍼의 디자인 변경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인다.


더 뉴 E클래스 전면ⓒ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유튜브 캡처

차세대 지능형 스티어링 휠과 AR 기술의 조화…똑똑해진 실내 공간


실내는 첨단 기술과 디지털화, 장인 정신이 깃든 고급 소재가 조화를 이룬다. 브랜드 최초로 더 뉴 E-클래스에 적용된 차세대 지능형 스티어링 휠은 눈에 띄는 디자인 요소인 동시에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스티어링 휠의 림 앞면과 뒷면에 센서 패드를 탑재해 정전식 핸즈-오프(Capacitive Hands-Off) 감지 기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물리적인 움직임 없이도, 차량 내 각종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제어하고 있음을 인식한다.


운전자는 차량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스티어링 휠 스포크에 있는 터치 버튼을 통해 스마트폰처럼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다양한 기능들을 조작할 수 있다.


마크 레인 부사장은 "가죽과 실내 장식 트림을 비롯한 디테일한 요소들도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더 뉴 E-클래스에는 전 모델에 기본으로 두 개의 12.3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와이드 스크린 콕핏 디스플레이(Widescreen cockpit display)와 메르세데스-벤츠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 및 터치로 조작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모델 최초로 적용된 증강 현실(AR) 내비게이션은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경로 안내를 제공한다. 실제 주행 시 가상의 주행 라인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운전자가 복잡한 교통 상황에서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브랜드 최초로 ‘세단어주소(What3Words)’를 음성 제어 기능과 함께 선보인다. ‘세단어주소’는 전 세계를 가로 3m, 세로 3m의 정사각형 그리드로 나누고 구역마다 3개의 단어를 조합한 새로운 형태의 주소를 제시하는 체계로 기존 주소로 표기하기 어려운 위치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위치 안내 서비스다.


더 뉴 E클래스 후면ⓒ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유튜브 캡처

강력한 퍼포먼스와 효율성…6개 엔진 라인업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더 뉴 E-클래스를 가솔린,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고성능 메르세데스-AMG 모델을 비롯한 총 6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선보인다.


더 뉴 E 250 아방가르드 및 더 뉴 E 250 익스클루시브 모델은 효율적인 직렬 4기통 엔진이 탑재돼 최고 출력 211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을 장착한 더 뉴 E 220 d 4MATIC 익스클루시브와 더 뉴 E 220 d 4MATIC AMG 라인 모델은 최고 출력 194마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가솔린 엔진과 흡사한 진동 및 정숙성을 보여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더 뉴 E 300 e 4MATIC 익스클루시브에는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결합된 3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가솔린 엔진은 최고 출력 211마력을 발휘하며, 전기 모터는 122마력의 추가적인 출력을 지원해 약 320 마력의 시스템 합산 출력을 자랑한다.


더 뉴 E 350 4MATIC 아방가르드 및 더 뉴 E 350 4MATIC AMG 라인, 더 뉴 E 450 4MATIC 익스클루시브와 고성능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 53 4MATIC+에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인 EQ 부스트(EQ Boost)가 적용된다.


더 뉴 E 350 4MATIC 아방가르드와 더 뉴 E 350 4MATIC AMG 라인 모델에는 직렬 4기통 트윈-스크롤 터보 차저 가솔린 엔진이 탑재돼 최고 출력 299마력을 발휘한다.


더 뉴 E 450 4MATIC 익스클루시브와 고성능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 53 4MATIC+에는 직렬 6기통 터보 차저 가솔린 엔진이 탑재돼 각각 367마력, 435마력의 최고 출력을 자랑한다. 48볼트 전기 시스템 기반의 EQ 부스트는 가속 시 22마력의 출력과 25.5kg.m의 토크를 추가해 뛰어난 성능과 동급 엔진 대비 높은 연료 효율을 선보인다.


더 뉴 E-클래스 전 모델에는 자동 9단 변속기가 기본으로 탑재되며, 고성능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 53 4MATIC+에는 AMG 스피드시프트 DCT 9단 변속기(AMG SPEEDSHIFT TCT 9G transmission)가 장착된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기본 탑재…'에어 퀄리티 패키지'는 韓 위한 기술


더 뉴 E-클래스에는 최신 버전의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Driving Assistance Package, DAP)가 전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마크 레인 부사장은 "액티브 속도 제한 어시스트를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가 전 라인업에 기본으로 탑재됐다"면서 "E 350 4매틱과 그 이상의 라인업에는 액티브 스탑 앤 고 어시스트를 포함한 드라이브 어시스턴트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으로 탑재된다"고 말했다.


도로에 설치된 속도 제한 표지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속도를 조정하는 액티브 속도 제한 어시스트(Active Speed Limit Assist)와 맵 데이터 기반으로 곡선 구간, 톨게이트, 원형 교차로 등을 인식해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는 경로 기반 속도 조절 기능(Route-based speed adaptation)이 추가돼 편안함과 안전성이 향상됐다.


이외에도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Active Distance Assist DISTRONIC),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패키지(Active Lane Keeping Assist), 하차 경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Active Blind Spot Assist)가 모두 적용됐다.


더 뉴 E 350 4MATIC 이상의 모델에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Driving Assistance Package Plus, DAP+)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돼 기존 30초였던 재출발 시간이 최대 60초까지 연장되고, 끼어들기 차량에 대한 인식률을 개선한 액티브 스탑 앤 고 어시스트(Stop & Go Assist)가 포함됐다.


또 측면 충돌의 위험을 감지하여 보호하는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PRE-SAFE® Impulse side) 기능이 추가됐다.


한국 시장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기술도 있다. 차량 내, 외부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상시로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내기 순환모드를 통해 공기 유입을 차단해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해주는 에어 퀄리티 패키지(Air Quality Package)는 한국과 중국 시장에 출시되는 더 뉴 E-클래스에만 제공된다.


마크 레인 부사장은 6개의 모드로 제공되는 에너자이징 컴포트를 직접 선보이기도 했다. 리프레시(Refresh), 웜(warmth) 등 각 분위기에 따라 달라지는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 그는 "한국 고객들만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E클래스의 에어 퀄리티 패키지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 '웰빙'을 경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통합 패키지, 64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Ambient light), 액티브 주차 어시스트 파크트로닉(PARKTRONIC), 키레스-고(KEYLESS-GO) 패키지 등이 전 모델 기본 사양으로 제공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가격은 6450만원부터 1억1940만원까지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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