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현장으로 현대차 전주공장 선택…수소버스 등 개발계획 점검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의지 표명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취임 후 첫 현장방문지로 현대차 전주공장을 선택했다. 한 장관이 취임 초부터 강조한 ‘탄소중립’을 현장에서 직접 챙기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장관의 현장방문은 형식적인 행사로 비춰진다. 하지만 한 장관의 이번 방문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는 ‘현장’과 ‘성과’를 주문하고 있다. 백화점식 정책보다 확실하게 한두가지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한 장관은 지난 22일 취임사에서 “그린뉴딜, 탈플라스틱, 물관리일원화 등 전환 기반을 만들어낸 분야에서는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며 “특히 전기·수소차 보급, 환경산업 혁신, 스마트 그린도시 등은 반드시 성과를 내 탄소중립 전환 마중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환경부가 성과 중심의 정책적 변화를 줄 것이라는 부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그만큼 임기 중 확실하게 선택과 집중으로 정책 성과를 거두겠다는 구상인 셈이다.
그는 이어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국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먼저 다가가야 한다”며 “특히 문제가 발생한 현장 속으로 뛰어 들어서 그 속에서 해답을 찾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전주공장은 수소전기버스 등 무공해차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전주시에 수소전기버스 1호차 전달식을 하는 등 대형 수소차 개발이 한창이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고, 최근 중대형 트럭과 소·중·대형 버스 생산이 차질을 빚으며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 장관의 현장방문이 전주공장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지 관심사다.
한 장관은 이 자리에서 무공해차 핵심인 수소차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올해 무공해차 30만대 달성을 위해 차량 적기 공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환경부는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앞당기기 위해 올해 말까지 무공해차(전기·수소차) 30만대(이륜차 포함) 보급을 목표로 삼았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무공해차(이륜차 포함)는 총 17만9000여대가 보급됐다. 올해는 총 13만6185대가 추가로 보급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올해 계획된 무공해차 보급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연말에는 무공해차(이륜차 포함) 30만대 시대가 열리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장관은 “세계 각국은 이미 현실로 다가온 무공해차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2021년이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보급사업 혁신 원년이 되도록 수요 제고와 함께 공급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