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안풍력 8.2GW=원전 6기" 정부 눈속임에…들끓는 호남 민심


입력 2021.03.16 17:10 수정 2021.03.16 17:15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호남대안포럼 "호남 득표용 불쏘시개일 뿐"

송전비용 합하면 생산단가 원전보다 14배 비싸

신안 해상풍력단지 사업 재검토 촉구 목소리↑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5일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을 마친 뒤 다리를 시찰하며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5일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을 마친 뒤 다리를 시찰하며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계 최대 규모로 알려진 전남 신안 해상풍력단지에 대한 현지 농어민과 시민사회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들은 이 사업을 추진한 정부가 풍력발전의 설비용량을 발전량으로 속인 행태에 대해 지적하며 사업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상식과 정의를 찾는 호남대안포럼(이하 호남대안포럼)은 최근 성명을 통해 "(정부가) 발전량을 속이고 환경파괴 위험이 심각한데다 두고두고 호남의 골칫거리가 될 신안해상풍력사업을 재검토하라"고 주장했다.


호남대안포럼은 진영정치를 배제한 민주적 시민단체를 표방하며 지난해 11월에 출범했다. 채명희 요양병원 이사장, 김재호 전남대 교수, 석창원 목사 등 30명을 운영위원으로 해 학계, 종교계, 경제계 등 광주전남지역의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호남대안포럼은 성명에서 "정부가 주장하는 신안 해상풍력단지의 8.2GW 발전량은 설비용량일 뿐"이라며 “국내 75개 풍력발전소의 발전효율은 평균 24%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초고층빌딩 크기의 풍력터빈 1025개를 세울 경우 심각한 환경파괴와 생태계 교란이 우려된다"고 지적한 뒤 "수명이 25년에 불과하고 가스 대체 발전소도 상시 가동해야 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효과도 취약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실증연구단지를 우선 건설해 그 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호남대안포럼은 "신안 해상풍력단지에 투입될 48조원은 신한울 3·4호기 건설비의 다섯 배지만 전력 생산량은 동일하다"며 "송전탑 건설 비용까지 감안할 때 생산단가가 원전보다 14배 비싸고 전기료가 1.5배 이상 오르게 될 이 사업이 차기 정권에서도 추진될 것이란 보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포럼은 "과거 새만금처럼 호남 득표용 불쏘시개로 이용만 당하고 장기간 방치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포럼은 또 "호남인들을 지역 이기주의에 젖어 정권의 시혜나 바라는 우민으로 취급하지 말라"며 "선거 때마다 시혜성 대형 국책사업을 남발하는 정치 모리배들과 이에 편승해 비겁한 침묵을 이어가는 진보와 환경운동을 내세운 일부 단체들에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호남대안포럼은 이달 17일 전남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성명서를 발표하며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려서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이 문제에 관심을 갖는 호남 내외의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이 사업이 내포한 위험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나갈 계획이다.


지난 4일에는 농어촌파괴형 풍력과 태양광 반대 전남연대회의가 현 정부의 풍력과 태양광 사업에 반대하는 토론회를 전남도의회에서 가지는 등 호남 현지에서 재생에너지 문제에 대한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