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채팅창서 상품 구매·판매…상반기 중 첫 선
이랜드는 올 상반기 중 카카오와 협업하며 준비해온 한국형 신소매(New Retail) 플랫폼 '콸콸(Qual Qual)'을 론칭한다고 30일 밝혔다.
퀄리티&퀄리티의 줄임말인 콸콸은 양질의 상품을 높은 안목을 가진 사람들이 선택하고 추천하는 플랫폼이라는 의미와 수익금이 콸콸 쏟아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으로 별도의 설치 없이 상품의 구매와 판매를 혁신적으로 간편화한 플랫폼이다. 개인 블로그 혹은 팔로워 수가 많은 SNS를 보유해야만 셀러로 활동할 수 있는 타 플랫폼과 달리 카카오톡만 깔려 있으면 누구나 이랜드가 보유한 약 300만 개 상품을 취향에 맞춰 골라 판매하고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주변 지인에게 팔고 싶은 상품의 공유 링크를 보내고 해당 링크를 통한 판매가 발생할 경우 판매 금액의 3~5%를 즉시 탭머니(TapMoney)로 적립해 준다. 수익금의 최대한도는 따로 없다.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비슷해 평소 좋아하던 인플루언서가 직접 선별한 상품을 간단한 공유 링크를 통해 손쉽게 구매할 수도 있다.
실제 테스트 오픈 기간에 진행된 기획전에서 셀러 1명을 통한 최고 매출이 하루에 5천만 원 이상 나오기도 했다. 고슴도치를 키우는 유튜버 냥이 아빠는 구독자에게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인 후아유의 맨투맨을 콸콸을 통해 추천했고 1시간 만에 1625명이 후아유의 맨투맨을 구매했다.
이랜드는 콸콸이 자신의 취향을 주변 사람들에게 스스럼없이 공유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함께 구입하는 공구(공동구매) 문화에 익숙한 MZ세대에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랜드 관계자는 "콸콸은 기존의 검색 중심의 쇼핑문화를 추천 중심 쇼핑 문화로 바꾸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며 "누구나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가 될 수 있어 N잡러 시대를 대표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