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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 인력수요 주는데…"7천명 더 뽑으라"는 기아 노조의 몽니


입력 2021.05.12 11:52 수정 2021.05.12 12:56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주 40시간→35시간 근무 단축 요구…일감 줄어드니 편하게 일하자?

영업이익 30% 성과급 지급, 정년 65세로 연장 등 임협 요구안 확정

경기도 광명시 기아 소하리 공장 전경.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내연기관 자동차의 전기차 전환에 따른 인력 수요 감소로 발생하게 될 ‘잉여인력’이 완성차 업계의 심각한 위협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기아 노조가 사측에 대규모 신규 인력 채용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기존 인력도 내보내야 할 판에 퇴직자만큼의 인력을 더 뽑고 근로시간을 줄이자는 것은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감안하지 않고 자신들의 편의만 챙기겠다는 ‘몽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2021년 임금 및 별도요구안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기본급 월 9만9000원(4.3%) 인상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정년 연장 ▲신규인원 충원 ▲근로시간 주 35시간 단축 및 중식시간 유급화 등이다.


요구안 중 기본급 인상은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공동요구안을 따른 것으로 현대차와 한국GM 등 금속노조 지부가 교섭권을 가진 사업장들은 모두 동일한 인상액을 내놓는다.


성과급으로 영업이익 30%를 지급하라고 하는 것은 그동안 기아 노조가 매년 요구안에 포함시켜온 것으로 주주배당이나 연구개발 투자 등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요구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가장 큰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이는 것은 별도요구안에 포함된 ‘신규인원 충원’이다. 기아 노조는 지난해부터 2025년까지 정년퇴직 예상인원이 7266명에 달한다며 이에 따른 신규인원을 충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기아를 포함한 완성차 업계가 전기차 전환에 따른 잉여인력 발생 문제를 고민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요구라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기아는 올해를 전기차 도약 원년으로 삼고 EV6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전기차 7종을 내놓을 예정이다. 기존 내연기관차를 활용한 전기차 모델들도 계속해서 출시한다. 가솔린, 디젤차 중심의 라인업이 단계적으로 전기차로 전환되는 것이다.


전기차는 엔진과 변속기, 동력전달장치 등 기존 내연기관 부품이 들어가지 않아 조립 단계에서 작업 수요가 적다. 전기차의 부품 수는 내연기관차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전환이 진척될수록 인력 수요도 기존보다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다.


대신 배터리 가격이 전기차 가격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비싸다. 높아진 제조원가를 인건비 절감으로 충당해야만 소비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전기차를 내놓을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현실적으로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능하다. 불필요한 인력을 인건비만 주고 놀게 하는 한이 있어도 회사가 파산 위기에 몰리기 전까진 해고할 수 없다.


2009년 쌍용차 대량 해고 사태도 지금까지 논란이 되고 있다. 당시 쌍용차가 대량해고를 할 상황은 아니었다는 주장이 지금까지 나온다. 그때 내보냈던 근로자들을 다시 받아들인 쌍용차는 또 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결국 완성차 업체에서 전기차 시대에 대응해 할 수 있는 인력 감축이라고는 정년퇴직에 따른 자연 감소분에 기대는 것이 유일하다.


이런 상황에서 기아 노조가 정년퇴직자 만큼의 신규 인력을 충원할 것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기아 노조는 정년을 국민연금 수급시기인 만 65세까지 연장하고 근로시간도 기존 주 40시간에서 35시간으로 단축할 것까지 요구안에 넣었다. 전기차 전환으로 작업 수요가 줄더라도 최대한 많은 인원을 유지하며 고연봉을 받고 편하게 일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전환에 따른 인력 감축은 불가피한 일로, 기존 인력을 내보내지 않고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기업에는 엄청난 부담이 된다”면서 “퇴직에 따른 자연감소도 기대할 수 없도록 신규 채용을 하라는 건 너무 무책임한 요구”라고 지적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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