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출석 D-1' 이재명, 이틀째 전북서 여론전


입력 2023.01.27 11:41 수정 2023.01.27 11:41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난방비 폭탄 사태' 등 민생 관련 정권과 대립각

양곡관리법 처리 의지 드러내며 '대안 정당' 부각

민생 기조 이어가며 檢 수사 부당함 호소할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27일 전북 익산시 익산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63차 전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27일 전북 익산시 익산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63차 전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관련 검찰 조사를 하루 앞둔 27일 민주당 텃밭인 호남에서 여론전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전날 당원들을 향해 "엄혹한 현실을 이겨내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 힘을 키우는 것"이라며 현 정권과 검찰에 맞서는 ''행동'을 촉구한 바 있다. 그는 이러한 기조를 이어 '난방비 폭탄 사태' 등 민생에 관해 정권과 대립각을 세웠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전북 익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난방비와 관련해 "정부가 어제 일부 취약계층에게 난방비를 추가 지급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안 하는 것보다 나으니, 잘 하셨다고 말씀드린다"며 "그러나 그로는 매우 부족하다. 여론의 등에 떠밀려서 언 발에 오줌누기식 땜질 정치를 할 것이 아니라 이를 넘어서서 국민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한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남 탓만 하는 유체이탈 화법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현재 난방비를 비롯해서 전방적인 물가 폭등 때문에 민생 경제가 견디기 어려울 만큼 국민들의 고통이 크다"라며 "이를 방치하면, 급격한 소비의 위축은 물론이고 경제 전체가 심각한 불황의 늪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 그런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민주당이 제안드렸던 7.2조원의 에너지물가지원금 지급 논의를 최대한 서두르자"라며 "포괄적인 민생 회복을 위해서 30조원 규모의 민생 추경, 민생 프로젝트 협의도 다시 한 번 제안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 공정한 고통 분담, 경제적 강자의 사회적 연대 의식이 꼭 필요하다. 초거대기업들이 국민 고통에 동참할 길을 마련해야 한다"며 "횡재세든 연대기여금이든 여러 해법을 국회와 기업이 함께 모색해야 한다. 정부여당의 전향적 협력을 요청 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양곡관리법 개정안 처리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거듭 강조하지만 농업의 문제는 방임적인 시장논리, 비교우위의 논리가 아니라 국가안보와 식량주권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우리 민주당은 신속하게 양곡관리법 처리를 매듭짓도록 하겠다. 정부가 거부권을 언급하면서 농민을 협박하고 있는데 법안 처리에 적극 협조하고, 농민들의 쌀값 안정을 위해서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로써 시행 1년을 맞은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 "중대재해법 도입 후에도 지난해만 600명 넘는 노동자가 일터에서 죽어갔다. 죽음 행렬이 이어지는 지금, 법을 완화하자 주장하는 건 매우 옳지 않다"며 정부 여당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중대재해법 도입 후에도 지난해만 600명 넘는 노동자가 일터에서 죽어갔다"며 "죽음 행렬이 이어지는 지금 법을 완화하잔 주장하는 건 매우 옳지 않다"고 했다.


또 "강자가 약자를 약탈하는 것은 자유가 아니다. 폭력이다"라며 "정부가 소위 자율이라는 이름으로 중대재해처벌법을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즉시 중단하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주재 후 군산 공설시장을 찾는 등 대표 취임 이후 줄곧 강조해온 '민생' 기조를 이어갈 예정이다. 전날에는 국가폭력피해자 및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했고, 정읍에 위치한 한우농가와 가축시장 등을 방문했다. 이후 축산농민 정책간담회에 이어 전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찾아가는 국민보고회도 진행했다.


이처럼 이 대표가 현 정권의 '정치 보복'에 맞서 민생을 챙기는 '대안 정당'으로서의 이미지 부각에 주력하는 건, '성남FC 후원금'과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압박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이 대표는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28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의 부당함에 대해서도 적극 호소하고 있다. 전날 당원들과 만나 "이제 국민이 아닌 검사가 주인인 나라가 됐다"며 "우리 각자가 나라 주인으로 행동할 떄가 됐다"고 천명했다. 그러면서 '국민 행동'의 방법으로 지지자들에게 모바일로 인터넷에 글 쓰기, 기사에 댓글 달기 등 여론전을 주문한 바 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