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뒷마당 페루에 ‘교두보’ 확보한 中
수도 리마에서 북쪽으로 80㎞쯤 떨어진 페루 서쪽의 창카이항. 이곳에서 중국이 5년 간의 건설공사 끝내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맞춰 지난 14일 화려한 개항식이 열렸다. 붉은 용이 꿈틀대는 용춤이 펼쳐지며 개항식 행사장은 마치 중국 전통축제를 보는 듯했다.APEC 정상회의차 리마를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디나 볼루아르테 페루 대통령과 함께 화상으로 참석한 개항식에서 “중국과 라틴아메리카 사이에 창카이항을 출발점으로 하는 새로운 육상회랑을 건설할 준비가 돼 있다”며 ‘경제영토’ 확대 의지를…
펄펄 나는 대만 TSMC가 웃지 못하는 속사정
지난 17일 미국 뉴욕증시, 주당 187달러에서 시작한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 타이지뎬(臺積電·TSMC)의 주가는 개장 초 3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달성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순식간에 폭등세로 돌아섰다.200달러를 가볍게 돌파하더니 장중 한때 전날보다 12.83%나 급등한 211달러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단기급등에 부담을 느낀 투자자들이 경계 및 차익매물을 시나브로 내놓으며 전날보다 9.79% 상승한 205.84달러에 장을 마감했다.이로써 TSMC 시가총액(종가 기준)은 1조 671억 …
中 대만포위 훈련 부른 ‘양국론’이 뭐길래
중국과 대만 사이의 대만해협에 격랑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반중 독립 성향의 라이칭더(賴淸德) 총통이 대만의 주권을 강조한 지 나흘 만에 중국 인민해방군이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함까지 동원해 대만을 완전히 포위하는 형태의 대규모 군사훈련을 실시했기 때문이다.중국군은 라이 총통의 건국기념일(雙十節) 연설에서 “중국이 대만을 대표할 수 없다”는 이른바 '양국론'(兩國論)을 문제 삼아 14일 하루동안 육군·해군·공군·로켓군을 대거 동원해 대만섬을 포위, 압박하는 대규모 군사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대만 연합보(聯合報), 홍콩 명보(明報)…
‘앙숙’ 필리핀·베트남이 손잡은 이유
‘남중국해 앙숙’ 필리핀과 베트남이 중국에 맞서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중국이 수시로 베트남의 배타적경제수역(EEZ)과 대륙붕에서 해양 측량을 하는 등 도발하고, ‘괴물’로 불리는 초대형 해경선을 남중국해에 배치해 걸핏하면 ‘영유권 침범’을 이유로 내세워 필리핀 어선을 향해 물대포를 쏘아대는 등 이들 두 나라는 ‘남중국해의 빌런‘ 중국의 괴롭힘에 ’동병상련‘(同病相憐)의 감정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필리핀 정부는 지난 4일 남중국해에서 중국이 베트남 어민들을 공격해 다치게 한 사건과 관련해 중국 해상 당국이 베트남 어민들에게 저지른…
中 핵추진 잠수함 침몰 미스터리
지난 봄에 최신형 핵(원자력)추진 잠수함이 창장(長江·양쯔강)에서 정박 중 침몰했지만 중국 당국이 방사능 유출여부 등 사건 진상을 은폐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우선 군비확충 프로그램 중 하나로 개발 중인 신형 핵잠수함이 침몰하면서 미국의 해상 전력을 따라잡으려는 중국의 군현대화 계획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온다.지난 5월과 6월 사이에 중국 중부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 동남쪽에 있는 우창(武昌)조선소에서 정박 중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잠수함은 중국이 개발 중이던 최신형 핵추진 잠수함(SSN)으로 확인됐다고 로이…
中, 지방정부 ‘숨겨놓은 빚’ 찾기 위해 안간힘
중국 재정부는 지난 19일 톈진(天津)시 톈진항(天津港)보세구와 랴오닝(遼寧)성 잉커우(營口)시 바위취안(鮁魚圈)구, 장시(江西)성 푸저우(撫州)시 동샹(東鄕)구, 지린(吉林)성 퉁화(通化)시 메이허커우(梅河口)시,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 바오터우(包頭)시, 하이난(海南)성 린가오(臨高)현, 닝샤후이쭈(寧夏回族)자치구 인촨(銀川)시 융닝(永寧)현 등 8개 지역에 대해 ‘시범 케이스’로 엄중 경고와 함께 관련자들을 문책했다.이들 지방정부 8곳은 대규모 부채를 몰래 숨긴 혐의로 제재를 받았다. 이른바 ‘숨겨놓은 빚’ 문제가 들통난 것이…
중국판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터지나
중국 국채금리가 속절없이 추락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경고에도 아랑곳없이 시중 자금이 국채 시장으로 몰려들어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부동산 버블’(거품)에 이어 ‘국채 버블’이 확산되고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중국 경기침체가 심화하면서 국채 10년물(만기) 금리가 22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곤두박질치는 등 중국 장기 국채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미국 블룸버그통신 등이 지난 13일 보도했다. 18일 중국의 국채 10년물 금리는 전날보다 0.22bp(1bp=0.01%포인트) 떨어진 연 2.0403%로 블룸버그가 관련 데…
中, 반도체 장비 싹쓸이했다
중국이 반도체 장비 사재기에 ‘올인’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 육성에 ‘목을 매고 있는’ 중국이 새 규제 시행 전에 반도체 장비를 우선 구입해 놓고 보자는 이른바 선취매(先取買)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중국의 올해 상반기(1~6월) 반도체 장비 조달 규모는 247억 3000만 달러(약 33조원)로 한국과 대만, 북미, 일본을 모두 합친 규모(236억 8000만 달러)보다 많았다고 미국 경제전문 CNBC방송이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 5일 보도했다. 2분기만 떼어놓고 봐도 중국의 반도체 장비 조달 규모는 …
중국에 ‘조선 골리앗’이 출범한다
중국에 ‘조선(造船) 골리앗’이 등장한다. 중국 정부 주도로 양대 국유 조선사인 중국선박공업(中國船舶工業·CSSC)과 중국선박중공(重工)그룹(CSIC)이 전격 합병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메가 조선회사'가 태어나는 것이다. 글로벌 조선산업이 새로운 '슈퍼 사이클‘(초호황기)에 진입한 흐름에 편승해 대형 조선업체의 합병을 통해 중국 조선업계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중국 최대 조선업체인 중국선박그룹은 중국선박공업과 중국선박중공이 지난 2일 밤 주식 교환을 통해 중국선박이 중국중공을 흡수·합병하는 내용…
美 기업들, 중국서 방 뺀다
미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방을 빼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한 이후 4년 가까이 지났지만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서 대중국 견제조치를 강화하면서 미 기업들이 더 이상 중국에서 사업을 꾸려나가기가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다.미 정보기술(IT) 대기업 IBM은 내부 회의를 열고 직원 해고를 공식 발표하며 중국 내 연구·개발(R&D)과 테스트를 담당하는 IBM 중국개발센터와 IBM 중국시스템센터를 폐쇄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이 지난 26일 보도했다.잭 허겐로더는 이날 직원들에게 “…
러시아 위해 싸우다 잡힌 북한군, 한국에 데려올 수 있나
운용사 ETF 브랜드명 변경 효과 미미…한투만 승승장구
'티 내지 말라' 자제령에도 장외집회 '이재명 방탄·사법부 겁박' 여전
[데일리 헬스] 충치보다 무서운 '이 질환'…방치했다간 발치할 수도
"나 사람 죽였는데…" 살인마 고백에 택시기사 '깜짝' 대처
"미친 거 아닌가"…스타벅스 전기도둑 수준에 '경악'
'차기 대권' 이재명 43.6% 한동훈 17.3% [데일리안 여론조사]
"민주당 장외집회는 이재명 사법리스크 방탄" 35.3%…"방탄 아냐" 59.9% [데일리안 여론조사]
"민주당 검사 탄핵, 결국 '이재명 지키기'…소추권 남용이자 사법 무력화 시도" [법조계에 물어보니 563]
민주당, 28일 본회의서 이창수 중앙지검장 등 3명 탄핵소추안 보고 예정…이재명 재판 지장 우려법조계 "결국 목적은 이재명 기소한 검찰 압박…정치 검찰에 탄압 받고 있다고 호소하려는 제스처""항고·재정신청 등 불복 절차 많은데도 굳이 탄핵 소추?…명백한 소추권 남용이자 사법 무력화 시도""탄핵 소추돼 검사들 직무 정지되면 당장 이재명 공판 대응 어려워져…공소 유지에도 막대한 지장"
"연세대 즉시 항고, 수용 안 될 것…서둘러 재시험 보는 게 피해 최소화" [법조계에 물어보니 562]
"공무원까지 가담, '노쇼(no-show)'는 범죄…사기·업무방해죄 성립" [법조계에 물어보니 561]
공언련 "헌법재판소는 방통위 마비 사태 조속히 해결하라" [미디어 브리핑]
공정언론국민연대, 22일 성명 발표
법원, 박장범 KBS 사장 후보자 임명제청 정지 가처분 '기각' [미디어 브리핑]
김태규 "방통위 예산안 30% 삭감 확정되면 국익에 큰 손실" [미디어 브리핑]
수행원 배 씨에게 책임전가 했던 '김혜경'…벌금 150만 원 [뉴스속인물]
법원 "김혜경, 범행 부인하고 배 씨에게 책임 전가…피고인의 묵인, 용인 아래 배 씨가 기부행위 한 것"김혜경 측 "재판부 인정했다시피 배 씨와 공모한 직접 증거 어디에도 없어…정황 및 추론일 뿐"이재명, 선고 앞두고 SNS에 글 올리기도…"아내, 평생 남의 것 노리거나 기대지 않아"이재명 신분상 불이익은 없지만…이재명 부부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는 탄력 받을 듯
무슨 법이 이런가…후원금 횡령한 윤미향, 임기 다 마치고 의원직 상실형 [뉴스속인물]
왜 육군 중령은 동료 여성 군무원을 엽기적으로 살해했을까 [뉴스속인물]
시사만평 더보기
민주당발 '상법 개정', 기업에 지원은 못해 줄망정 족쇄를…
국힘, 對야 총공세 해도 모자랄 판에… '당원게시판 논란' 집안 싸움
檢, 이재명 '법카 사적 사용' 기소…무슨 죄를 이리도 많이 지었을까?
국민의힘, '이재명 재판 결과'에만 기대서 '쇄신 골든타임' 놓치지 말아야…
양경미의 영화로 보는 세상
국가지도자의 역할을 알려주는 오락영화
정기수 칼럼
법카 1억 유용, ‘탐관오리’ 이재명의 최악 리스크
이진곤의 그건 아니지요
이재명, 도지사 때 걸신들렸었나?
서지용의 금융 톡톡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하와 후폭풍
이한별의 골때리는 한의학
난임 시술 전, 꼭 한의원에 가야 하는 이유
[코인뉴스] '2000원 육박' 리플, 3년 반 기다렸다..."한국이 거래 주도"
리플에 소송 걸었던 美 SEC 게리 겐슬러 사임 예고 후 상승세업비트·빗썸 등 한국서 거래량 대부분 발생...해외 견인일각 "내년 3월 신고가 갈 것" 강세 전망
[코인뉴스] '겹호재' 비트코인, 또 천장 뚫었다
[코인뉴스] 美 비트코인 현물 ETF, 130조원 굴린다
KOBC Container Composite Index
(2024-11-18)
(2024-11-11)
KOBC Dry bulk Composite Index
(2024-11-22)
(2024-11-15)
코스피, 9거래일만에 2500선 탈환
코스피가 종가 기준 9거래일만에 2500선을 탈환했다.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0.61포인트(0.83%) 오른 2501.24에 마감했다. 코스피는 전장 대비 12.79포인트(0.52%) 오른 2493.42로 출발한 이후 오름폭을 확대하며 2500대에 안착했다. 장중에는 2511.23까지 오르기도 했다.투자주체별로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170억원, 3227억원 가량 순매수했다. 반면 개인은 5348억원 순매도했다.코스피 시가총액 상위종목들은 대부분 상승했다. SK하이닉스(4.68%), LG에너지솔루션…
코스피, 외인·기관 순매수에 2500선 회복
코스피가 외국인과 기관의 ‘사자’에 힘입어 장 중 2500선을 회복했다. 지난밤 미국 증시 훈풍으로 투자심리가 일부 개선됐다는 설명이다.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오전 9시 30분 현재 전 거래일 대비 20.93포인트(0.84%) 오른 2501.56을 기록하고 있다. 지수는 전장보다 12.79포인트(0.52%) 오른 2493.42로 출발해 상승폭을 키우고 있다.투자 주체별로 보면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399억원, 303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개인은 750억원을 팔아치우고 있다.코스피 시가총액…
코스피, 외인·개인 ‘동반 팔자’에 2480선 턱걸이
코스피가 외국인과 개인의 동반 매도세에 2480선에서 턱걸이로 마감했다. 이로 인해 장중 강세를 보이던 지수는 막판 약세로 방향을 틀었다.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66포인트(0.07%) 내린 2480.63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18일부터 3거래일 연속 상승세로 장을 마무리했으나 이날은 하락으로 장을 마친 것이다.지수는 전장보다 7.67포인트(0.31%) 내린 2474.62로 출발했으나 상승 전환하며 장중 2496.97까지 오르기도 했다. 다만 장 막판 다시 하락 전환해 약세로 장을 닫았다.투…
부동산R114, 높아진 대출 문턱에…매매·전세 관망세
수도권 아파트 매매시장은 금리와 대출 문턱이 높아짐에 따라 매수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 상급지 내 정비사업 추진단지의 몸값은 상승곡선을 타고 있다.정부와 지자체의 규제 완화 기조에 힘입어 사업 속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미래가치와 희소성을 갖춘 재건축 추진 단지에 대출의존도가 낮은 자산가들이 적극적으로 매수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이번 주에도 강남구 대치동 은마, 강동구 우성·한양, 서초구 반포동 반포미도1차 등이 시세를 주도하며 가격 상승 흐름을 이끌었다.22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
부동산R114, 대출규제로 매수세 위축…서울 아파트 매매·전세 '강보합'
정부의 전방위 대출규제 영향으로 9~10월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7~8월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매매시장 위축 분위기가 가격 변동률에도 전달되는 모양새다.다만 신축 공급을 통해 수요가 자연스럽게 분산된 상황은 아니어서 오갈 곳 없는 수요가 대체재인 전월세 임대차로 이동 중이다. 임대차 관련 데이터를 살펴보면 매매거래가 위축되는 사이 전세 거래량은 늘어날 조짐이며 월세 가격 지수는 역대 최고 수준을 매월 경신 중이다.국내 3대 시세조사 기관에서 조사된 서울지역 아파트 월세지수를 살펴보면 부동산R114가 150.29(10월),…
부동산R114, 대출 억제로 거래 둔화…서울 아파트값 0.03% ↑
정부가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공급대책의 일환으로 서울 2만가구를 포함한 신규택지 5만가구 공급계획을 발표했다.서울은 서초 서리풀지구(2만가구), 경기는 고양대곡 역세권(9000가구), 의왕 오전왕곡(1만4000가구), 의정부 용현(7000가구) 등으로 수요층 선호도가 높은 서울 강남 생활권을 포함하면서 일부 수요층을 대기수요로 전환시키는 효과가 예상된다.다만 2029년 첫 분양, 2031년 첫 입주 일정을 고려할 때 당장 발생하는 주택 수요에 대한 대비는 어려운 만큼 270만가구+α 공급계획과 3기 신도시에 대한 조속한 공급을 통해…
실시간 랭킹 뉴스 더보기
뉴진스 “쓸데없는 감정 후회…변수 생겨도 자유롭게 대처”
김선호 "'폭군' 최국장, 그동안 시도하지 못했던 캐릭터"
온유 "대중 앞에 가볍고 친근해지고 싶었다"
[인사] 환경부
[인사] 보건복지부
[인사] 국토교통부
[부고] 신동수(현대트랜시스 기획실장)씨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