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당 참패, 선전선동에 무능했던 대가


입력 2024.04.17 07:08 수정 2024.04.17 07:08        데스크 (desk@dailian.co.kr)

국민 체감 못 시키는 정책은 무의미

충주 주무관보다 못한 정부 홍보팀

홍준표의 치졸 악랄한 한동훈 까기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2대 국회 국민의힘·국민의미래 당선자 총회가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2대 국회 국민의힘·국민의미래 당선자 총회가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저부터 잘못했습니다. 국민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대 총선 국민의힘 참패와 관련해 이같이 사과했다. 그런데 사과의 방식을 두고 또 말이 많다. TV에 생중계된 국무회의 모두발언이 아니라 비공개 참모회의에서 한 것 때문에 논란이 일었다. 사과의 진정성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발표 형식도 바람직했다고 보긴 어렵다. 대통령의 육성을 직접 공개하기가 꺼려졌다면(왜 그렇게 여겼는지는 알 수 없지만) 비서실장이나 대변인 명의로 밝힐 일이었다. 그런데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는 형식의 기사로 보도됐다. 실명을 밝히지 못할 사정이라도 있었다는 것인가? 아니면 성이 ‘관’씨, 이름이 ‘계자’인, 대통령실의 높은 사람이 대신 전했다는 뜻인가?


TV로 생중계된 국무회의 모두발언은 정부 정책이 국민을 위한 것이었음에도 그게 민생의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끌어내지 못했다는 점에 초점이 맞춰졌다. 아쉬움 안타까움의 표현이었겠으나 ‘반성’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면치 못했다(패장은 유구무언이다. 무슨 말을 한들 ‘옳은 말’이라며 박수를 쳐주겠는가).

국민 체감 못 시키는 정책은 무의미

억울한 점도 없지는 않겠지만 국민이 체감하지 못하는 변화·개혁은 의미가 없다. 정책은 성과로 판단된다. 이점을 감안, 윤 대통령은 좀 더 진지한 사과의 말을 국민에게 직접 하는 게 좋았다고 본다. 유권자의 한 사람으로서 말한다면 국민의힘이 이 정도로 참패를 당해야 할 만큼 정부·여당이 잘못하지는 않았다. 민주당은 훨씬 더한 감표 요인을 안고 있었다. 그렇지만 국민은 여당의 책임을 혹독하게 물었다. 주권자의 선택에는 승복만 있을 뿐이다.


윤 대통령의 언급 가운데 특히 귀 기울여진 게 ‘포퓰리즘 마약론’이다.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의 미래를 망치는 것입니다.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와 전체주의와 상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 미래에 비춰 보면 마약과 같은 것입니다.”

말 그대로다. 정치·경제적 포퓰리즘은 마약이다. 마약 정도가 아니라 기실은 독약이라 할 수 있다. 포퓰리즘은 대중추수주의로 번역되지만 군중추수주의라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일 듯하다. 각각 떨어져 있는 대중은 개개인으로서 보고 판단하고 결정한다. 국민들의 투표가 그 대표적인 예다. 그러나 군중은 선전·선동에 휩쓸린다. 합리적 이성적 판단이 아니라 충동적 감정적 판단에 따라 소리를 지르고 요구한다. 사실 ‘판단’도 없다. 광장의 함성이 곧 군중의 판단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갈수록 포퓰리즘이 정치게임의 승패를 좌우한다. 군중 속에 의심과 증오의 씨를 뿌리고, 경제적 퍼주기를 공약하는 쪽이 이기는 게임이다. 범죄 혐의자가 이끈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요인에는 이런 것도 있다. 거기에 2심 재판까지 2년 징역형을 선고받은, 도무지 수치심이라고는 모르는 것 같은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도 편승했다. 팬덤을 적절히 이용, 터무니없는 거짓말까지 동원해가며 윤 대통령과 여당을 집요하게 공격해 악의 집단으로 인식시키는데, 적어도 자기들 무리 속에서는 성공했다. 확신을 심어준 것이다.


문제는 오히려 정부 여당 측에 있었다. 오늘날과 같이 포퓰리즘이 대세를 형성하는 시대에 선전선동술을 가볍게 여겨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상대가 악랄한 허위사실을 만들어가면서까지 국민들의 대정부·여당 증오심을 부추기는 데도 산발적 반박 정도로만 대응하는 게 고작이었다. 구시대 보수정치꾼들 특유의 비겁함·소극성·이기심이 유전인자로 전해져왔다고 하겠다.

충주 주무관보다 못한 정부 홍보팀

포퓰리즘 정치와 선동술로 대응하라는 뜻이 아니다. 대중정치는 그 자체가 포퓰리즘 정치의 속성을 갖는다. 홍보는 선동의 필요성을 내포한다. 이 점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여당 안의 그 방대한 홍보기구 및 조직이 하는 일은 도대체 뭔가? 악착스러움 집요함 과감함이 없으면 야당을 이기지 못한다. 국내외 가릴 것 없이 좌파는 선전선동술을 최대의 무기로 삼아 휘둘러 왔다. 한국의 우파는 거기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다.


충주시의 김선태 주무관은 인기 유튜버다. 시정을 홍보하는데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해서 윤 대통령이 칭찬했던 사람이다. 그런데 정부·여당에서 그를 벤치마킹하고 새로운 기법을 개발했다는 말은 들리지 않았다. 자기들은 너무 높아서 김 주무관처럼 물불 안 가리고 홍보 전선에 뛰어드는 건 격에 안 맞는다고 여긴 때문일까?


하긴 이런 시도는 대통령부터 홍보맨으로 거듭나야 성공할 수 있다. 금기가 많으면 홍보는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만다. PR을 ‘피할 것은 피하고 알릴 것만 알린다’라는 의미로 이해하는 한 효과적인, 국민의 관심을 끄는 홍보물은 생산되지 않는다. 윤 대통령은, 정부 시책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점에 대해 아쉬움이 크다고 생각되면 정부의 설명력(직설적 표현으로 선전력) 강화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여당의 경우 선전 강화는 고사하고 조롱거리 생산에 여념이 없는 분위기다. 지금까지는 뭘 하다가 선거에 지니까 이쪽저쪽에서 윤 대통령에게 책임을 돌리는 소리가 나온다. 그렇게 잘 알면 진작 쓴소리하지, 왜 윤 대통령의 힘이 있는 대로 다 빠졌다고 여겨지는 때를 기다렸다는 것인가. 직언은 사자 같은 리더에게 하는 것이지 양처럼 순하고 겁 많은 리더에게 하는 게 아니다.


더 황당한 독설가도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 이야기다. 그는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동훈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장을 대단히 모멸적으로 비난하는 글을 올렸었다.


“깜냥도 안 되는 한동훈이 들어와 대권 놀이하면서 정치 아이돌로 착각하고 셀카만 찍다가 천신만고 끝에 탄핵의 강을 건너 살아난 이 당을 말아먹었다.”

13일에도 저질스런 내부총질은 계속됐다.

홍준표의 치졸 악랄한 한동훈 까기

“이번 선거는 자기 선거를 한 번도 치러본 일이 없는 사람들이 주도해 그 막중한 총선을 치른 것이다. 전략도, 메시지도 없는 오로지 철부지 정치 초년생 하나가 셀카나 찍으면서 나 홀로 대권 놀이나 한 것이다. 내가 이 당에 있는 한 그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15일에는 더 독한 글을 올렸다가 30분 만에 삭제했다고 한다.


“조용히 본인에게 다가올 특검이나 대처할 준비나 해라. 압승한 야당이 그냥 두겠냐, 뿌린 대로 거두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비대위원장은 선거 경험 많은 사람이 해야지 한동훈은 안 된다고 이미 말했다. 그런데도 들어오는 거 보고 황교안처럼 선거 말아먹고 퇴출당할 것으로 봤다.”

그는 국회의사당 담벼락에 한 전 위원장을 응원하는 화환이 답지하고 있다는 소식에 자극받았는지 “화환 놀이는 한 번으로 족하다. 더 이상 그런 쇼는 안 통한다”라며 “다시는 우리 당에 얼씬거리지 말라”고 호통쳤다.


한 전 위원장은 당의 요청에 부응해서 그 험한 자리를 맡아서 그야말로 고군분투했다. 그동안 관전이나 했던 홍 시장이 무슨 염치로 한 전 위원장을, 그것도 악랄하다 할 정도의 모진 말로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인지 황당하다.


“다시는 얼씬도 하지 말라”라니? 국민의힘이 홍 시장 개인 조직으로 등기되어 있기라도 했다는 것인가? 만 나이로는 몇 달 남았지만 어쨌든 70에 이른 사람이 구사하는 어투가 너무 천박해서 한숨이 나온다. 원래 그런 스타일로 검사 생활을 했던 것인가, 아니면 높은 자리에 오래 앉아 있으면서 시쳇말로 ‘꼰대 기질’이 시도 때도 없이 발동하기 때문인가?


『73년생 한동훈』의 저자 심규진 스페인IE대학교 교수가 16일 페이스북에 홍 시장에 대한 글을 올렸다.


“역시 사람 안 변한다. 윤석열 정부 망했다고 잔치라도 난 듯 경망스러운 좌파 2중대 짓을 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보수의 운명을 맡길 수 있냐.”

이글의 제목은 <조국수홍의 어리석음과 가벼움>이다. (홍 시장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조국 당시 법무부 장관을 비호했기 때문에 ‘조국수호’를 ‘조국수홍’으로 바꿨다고 하는데, ‘조국 지키기에 나선 홍준표’라는 뜻인 듯하다.)

ⓒ

글/ 이진곤 언론인·전 국민일보 주필

'이진곤의 그건 아니지요'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