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저녁으로 영하권까지 떨어지는 등 추운 날씨로 인해 기모 레깅스나 롱부츠를 찾기 시작한 여성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이러한 옷차림은 허벅지를 압박해 다리의 정맥혈액이 심장 쪽으로 올라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운동량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여성은 근력과 혈관의 탄력성도 남성보다 떨어져 하지정맥류에 걸리기 쉬운 조건이 돼 주의해야 한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정맥의 판막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혈관 질환으로 다리의 정맥 내 판막 기능 부전이나 혈관 벽 약화 등으로 인해 다리에서 심장으로 되돌아가야 할 정맥혈이 거꾸로 역류하여 발생한다.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면 다리의 푸르거나 검붉은 혈관이 부풀어 오르거나 거미줄 모양으로 뒤틀려 보기 흉하게 변하며 외견상으로 다리 피부를 통해 뚜렷하게 보이게 된다. 또 다리가 무겁거나 피로감을 잘 느껴 저린 증상이나 통증이 생긴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정맥 순환 이상이 오래 지속되면 하지 부종·피부염·색소침착·궤양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정맥 순환 이상으로 발생한 궤양은 상처가 잘 낫지 않고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증상이 반복된다.
하지정맥류 치료는 증상 경중에 따라 다르다. 초기는 적당한 운동‧휴식과 압박스타킹 착용 등으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증상이 심하면 역류로 기능을 상실한 대복제 정맥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겨울철 하지정맥류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오래 서 있는 경우 다리와 발목을 스트레칭해 주고 찜질방이나 사우나 등 뜨거운 곳에 오래 있지 않는 것이 좋다. 또 기모 레깅스처럼 꽉 조이는 옷은 피하고 운동화나 굽 낮은 구두를 신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음식을 평소 싱겁게 먹고 채소, 과일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하지정맥류의 좋은 과일에는 체리, 블루베리, 오렌지, 파인애플 등이 있다. 체리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콜라겐 형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혈관 벽을 강화해 하지정맥류 관리에 좋다.
블루베리도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 비타민K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 준다.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는 혈관 벽을 강화하고 염증을 줄여주며 파인애플은 소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부종을 줄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