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정책홍보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공정위는 텍스트를 이미지로 만들어주는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텍스트나 이미지를 짧은 영상으로 바꿔주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 텍스트 작성을 도와주는 ‘챗GPT(ChatGPT)’ 등 여러 생성형 AI를 이용해 웹툰과 숏 비디오 등 최신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자체 제작해 디지털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AI 기술 활용은 기존 업무 영역의 경계를 허물고 협업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그간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를 제작하던 블로그 담당자는 웹툰을 제작하고 카드뉴스를 담당하던 시각 디자이너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또 AI로 콘텐츠 제작 시간 단축,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작 등 업무 효율이 향상됐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효율적인 홍보 업무를 위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주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발전하는 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