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1곳당 500여명 고용 효과…올해 신규 출점 전무, 폐점은 늘어날 듯
온라인과의 경쟁 심화로 수익성도 하락세, 리뉴얼 등 경쟁력 향상에 총력
점포 1곳당 500여명 고용 효과…올해 신규 출점 전무, 폐점은 늘어날 듯
온라인과의 경쟁 심화로 수익성도 하락세, 리뉴얼 등 경쟁력 향상에 총력
최근 2년 새 대형마트 3사에서만 3000개가 넘는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갈수록 강화되는 규제로 신규출점이 사실상 제한된 상황에서 온라인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익성도 악화되는 추세다.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이마트의 임직원 수는 2만5797명으로 2년 전 2017년 3분기 말 2만7582명 대비 1785명이 줄었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는 1만3473명에서 1만3163명으로 310명 감소했다.
2월 결산 법인인 홈플러스의 경우 2017년 2월 기준 2만4775명에서 2019년 2월 2만3679명으로 1096명 감소했다. 12월 결산법인인 이마트, 롯데마트와 결산 시기가 상이하기는 하지만 최근 2년 사이 대형마트 3사에서만 3191명의 직원이 줄어든 것이다.
보통 대형마트 1곳이 신설될 때 500여명의 고용효과가 있다고 감안하면 6곳에 달하는 매장이 사라진 셈이다.
실제로 3사의 대형마트 매장 수는 2018년 전년 대비 처음으로 감소세를 기록했다. 이마트가 1곳, 홈플러스가 2곳이 줄고 롯데마트가 1곳이 늘어 결과적으로 3사 전체 매장 수는 2곳이 줄었다. 이어 2019년에도 이마트는 3월 덕이점, 10월 서부산점이 폐점했다.
2010년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통해 대형마트에 대한 본격적인 규제가 시작된 지 10년이 흐르면서 현재는 사실상 신규 출점이 제한된 상태다.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만 약 40건으로 대부분 규제 내용을 담고 있다.
국회 일정 지연으로 관련 법 통과가 지연되면서 최근에는 국토교통부 훈령을 바꿔 지방자치단체장이 대형마트 출점을 막을 수 있도록 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각종 규제를 피해 부지를 선정하더라도 인근 상인들과의 마찰 등 걸림돌은 여전히 남아 있다. 롯데마트 포항두호점은 5년 전 건물까지 다 지어놓고도 인근 상인들의 반대로 오픈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올해 대형마트 3사는 신규 출점 계획이 전무하다. 출점과 폐점을 반복했던 이마트, 홈플러스와 달리 꾸준히 점포를 늘려왔던 롯데마트도 올해는 별도 출점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3사 모두 출점이 중단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온라인과의 경쟁 심화로 마케팅 비용 지출이 늘면서 수익성도 하락세다. 올해 새해 첫날부터 초저가 상품을 쏟아내며 이슈몰이를 한 것도 온라인에 빼앗긴 고객들의 발길을 되돌리기 위한 고육지책이었다.
이 같은 여파로 업계 1위 이마트는 지난해 2분기 창사 이래 첫 적자를 기록했고 롯데쇼핑은 영업이익이 1년 전에 비해 절반 이상 감소했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이익을 내는 산업 특성 상 점포 확장에 제동이 걸리고 수익성도 악화되면서 사면초가 위기에 직면한 것이다.
이에 업계는 외부 출신 대표이사를 구원투수로 영입하고 부진 점포 폐점 및 통폐합 등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착수했다. 신규 출점 대신 점포 리뉴얼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규제로 인해 출점길이 막힌 것도 있지만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신규 투자 여력이 감소한 영향도 크다”며 “매장 리뉴얼 등에도 상당 부분 자금이 필요한데 이를 마련하기 위해 점포 유동화 등 자산까지 끌어다 사용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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