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조4504억원…전년比 2.7% 증가
SK텔레콤은 7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0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4조4504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2.7%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068억원으로 17.9% 줄었다.
사업별로 보면 미디어와 보안, 커머스 부분에서 견고한 성장세가 이어졌다. SK브로드밴드의 1분기 매출은 IPTV 사업 성장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8235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달 30일 티브로드와의 합병을 완료하고 821만 유료방송 가입자와 648만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IPTV와 케이블 TV 서비스 경쟁력을 동시에 강화하며 올해 4조원 이상의 연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ADT캡스와 SK인포섹을 합한 보안사업 매출은 29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ICT 분야 기술 혁신과 SK ICT 패밀리와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기존 출동보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홈보안 및 퍼스널 케어 등 신규 사업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연 매출 1조3000억원의 목표를 이뤄낼 계획이다.
11번가와 SK스토아로 이루어진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도 4분기부터 적용된 회계기준 변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했다. 회계 기준 변경 효과를 제외하면 약 3% 성장했다. 11번가는 결제규모가 전년 대비 약 9% 증가했고, SK스토아는 PC, 모바일 채널로의 상품 판매 활로를 넓히며 매출이 44% 이상 상승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윤풍영 SK텔레콤 센터장은 “회사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지난 3년간 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 중심의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왔다”며 “4대 사업 영역의 균형 있는 성장을 통해 위기 상황을 전략적으로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게임,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등 차별화된 5G 특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5G 서비스와 고객 혜택을 연계한 ‘5G 클러스터’ 기반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국내외 사업자들과의 초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통신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