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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불거진 택배대란 우려…노조 이어 이번엔 대리점이


입력 2021.02.04 12:57 수정 2021.02.04 12:58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대리점연합, 택배분류 인력 비용 부담 회사가 전담해야

의견 수용 안 되면 17일부터 무기한 집화 중단 돌입

택배 4사 대리점 관계자들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리점과 택배 종사자들의 의견이 무시된 합의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데일리안 최승근기자

다시 택배대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한 잠정합의안에 택배 노조가 동의하면서 갈등이 가라앉는 듯 했지만, 이번에는 택배분류 인력에 대한 비용 부담을 놓고 택배 대리점연합이 반발하면서 갈등이 다시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CJ대한통운, 롯데, 한진, 로젠 등 택배 4사 대리점으로 구성된 대리점연합은 4일 오전 9시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8일 도출된 잠정합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리점연합 측은 “지난달 21일 1차 합의안 발표 이후 사회적 합의기구 측과 택배노조 간 이뤄진 추가 합의는 원천 무효”라며 “사회적 합의기구의 들러리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택배 4사 대리점들은 과정과 절차를 무시한 이번 추가 합의를 인정할 수 없으며,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대리점연합이 합의안 수용불가 입장을 밝힌 4일은 택배사들이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완료하기로 한 날이기도 하다. 이날 CJ대한통운과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택배 3사는 앞서 택배 노조와 약속한 총 6000명의 택배 분류인력 투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택배 노사는 택배사가 추가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는 등 내용이 담긴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앞서 양측은 지난달 21일 1차 합의안에 서명했지만 분류작업 인력의 구체적인 투입 시기와 방식 등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29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대리점연합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17일로 예정된 제2차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 불참은 물론 집화 거부 등 본격적인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5500여명 규모의 택배 노조와 비교해 이들 4개사가 모인 대리점연합에는 2100여곳의 대리점이 소속돼 있다. 이들은 판매자로부터 택배를 수거해 터미널로 보내는 집화 작업을 맡고 있다.


때문에 이들이 집화 작업 거부 등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사실상 택배 배송은 중단될 수 밖에 없다. 앞서 택배노조의 총파업에 비해 택배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훨씬 큰 셈이다.


업계에서는 택배분류 인력 투입에 따른 비용부담이 이번 갈등의 핵심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택배분류 인력 비용은 각 택배사와 대리점 간 계약에 따라 상이하지만 50~70%정도를 대리점이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부터 택배기사 등 특수고용직에 대해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의무가 적용되면서 대리점의 비용 부담이 커지자 이번 단체행동으로까지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지난달 29일 잠정합의안에 대한 재검토가 진행될 경우 다시금 노조 측이 반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노조와 대리점 모두 택배사에 비용 부담 등을 요구하는 상황이어서 택배사 입장에서도 선뜻 모든 요구를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의 경우에도 연간 영업이익률이 3% 안팎일 정도로 수익성이 낮아진 탓이다.


이 때문에 업계 일각에서는 택배산업 구성원 간 갈등 요소가 얽히고설킨 상황이라 단 기간에 이를 풀어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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