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인한 경영 악화로 전격 휴업
사태 수습을 위한 긴급간담회 개최
"법안개정부터 재정지원까지 총력
체제로…가용한 모든 방법 찾겠다"
경기 동남부권의 최대 고속·시외버스터미널이자 100만 시민의 관문인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악화를 이유로 전격적인 휴업을 선언해 지역사회가 들끓는 가운데,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터미널 정상 운영을 위한 긴급간담회를 개최해 사태 수습에 나섰다.
19일 김은혜 의원실에 따르면 김 의원은 최근 국토교통부·경기도·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자협회 관계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을 운영하는 ㈜엔에스피, 국민의힘 이기인 성남시의원 등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터미널 휴업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성남시청 관계자도 초청됐으나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은혜 의원은 간담회에서 "운영업체는 물론 터미널 층층마다 일하는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를 헤아려야 한다"며 "조속히 대안을 마련해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을 살려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을 운영하는 ㈜엔에스피는 코로나19로 인한 적자 누적을 이유로 올해 12월 31일까지만 터미널을 운영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1년간 장기 휴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옛 성남 시절 모란시장 인근에 있던 성남버스터미널은 분당신도시 조성 이후 분당선 야탑역 인근의 현 위치로 이전했다. 2001년 고속버스 노선이 먼저 개업했으며, 2004년에는 시외버스 노선도 이전해 종합버스터미널로 거듭났다.
일 3만 명 규모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광주 일 20회, 동대구 일 12회, 강릉 일 15회 등 전국 각지를 고속·시외버스로 연결해왔다. 일 7000명 이용이 손익분기점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코로나19 창궐 이후로는 이용 인원이 일 3000명에도 미달해 적자 누적이 심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터미널 전격 휴업이 선언되자 성남시는 부랴부랴 터미널 시선개선사업비 등으로 4억 원 지원 등을 제시했으나, 운영업체는 시큰둥한 모습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엔에스피와 전국터미널사업자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손님이 없는데 라운지 조성비 지원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관할관청의 지원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여객터미널에 대한 재정지원 근거 마련과 부대·편익시설 규제 완화 대책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장구중 국토부 버스정책과장은 "터미널업계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서도 "추경 당시 터미널업계 재정지원 예산을 편성했으나 예산심의 단계에서 다른 목적의 재난지원금으로 변경됐다"고 토로했다.
최지웅 경기도 버스정책과 팀장은 "터미널이 휴업하게 되면 시민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겪는 만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재정지원 근거와 관련한 조례 개정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국회·정부와 협의해 '터미널사업자 재산세 한시적 감면' 등 운영사업자의 부담을 완화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의 휴업이 현실화할 경우, 관내에 철도역이 없는 성남의 특성상 시민들이 외부로 향하는 발이 묶일 전망이다. 수서역으로 이동해 SRT를 이용하거나 강변역 인근의 동서울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게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도달 지점이 제한돼 있거나 환승으로 인한 소요 시간이 상당히 걸려 시민의 불편이 매우 클 것으로 우려된다.
김은혜 의원은 "코로나19는 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시민들과 운영업체 모두에게 고통"이라며 "국민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 법안 개정부터 재정지원까지 총력체제를 가동해 조속한 해결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방법을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객터미널사업의 구조적 취약성을 감안해 터미널에서 생계를 영위하는 시민들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그런 측면에서 민생을 위해서는 진영의 경계를 넘어서야 하는데, 이번 간담회 때 성남시의 불참은 유감"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