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하나금융, MSCI ESG 평가 'AAA'…은행산업부문 '세계 1위'


입력 2025.02.03 09:51 수정 2025.02.03 09:51        정지수 기자 (jsindex@dailian.co.kr)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이 지난 1월 28일(현지시각) 기준 모건스탠리 캐피탈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지난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2021년 모건스탠리 캐피탈인터내셔널(MSCI)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AAA등급 달성으로 하나금융은 중장기 ESG 전략을 선포한지 3년 만에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이다.


하나금융은 발표일 기준 ‘2024 MSCI ESG 평가’ 등급이 확정된 글로벌 은행 중 가장 높은 점수인 7.6점을 기록했다. 하나금융에 따르면 세계 유수의 글로벌 은행들을 제치고 달성한 '은행산업부문 전 세계 1위' 기록이다.


MSCI는 지난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약 8,500개의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ESG 성과를 평가하고 있다. 세계 최대 ESG 펀드 벤치마크 제공업체이자 ESG 평가 분야에서 국제적 권위를 보유한 기업이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의 10개 주제와 35개 핵심 이슈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AAA부터 CCC까지 7단계의 등급을 부여한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평가에서 ▲이사회 독립성 및 투명성 제고 ▲반부패 및 윤리경영 강화 등을 통해 지배구조 부문에서 우수성을 평가받았다. 또 ▲어린이·외국인 유학생·시니어 손님 등을 위한 금융교육 ▲소상공인·자영업자·금융취약계층과의 상생금융 확대 등의 활동도 인정받았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이번 MSCI AAA 등급 달성은 하나금융그룹이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을 일관성 있게 실천해온 노력을 대내외에 다시 한번 입증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ESG 선도기업으로서 우리 사회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지수 기자 (jsindex@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