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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올해 해외전시회 한국관 105회로 확대 운영


입력 2025.02.19 11:00 수정 2025.02.19 11:00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2000여개사 지원…1400여개사 개별참가 비용 제공

지난해 해외전시회 참가기업 성공사례집 발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전경.ⓒ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올해 해외전시회 한국관 사업을 105회 운영해 연중 2000여개사(社)를 지원하고 개별 전시회 참가기업도 1400여개사 이상 지원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KOTRA는 중소·중견기업들의 해외 진출 및 수출 확대를 위해 매년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은 한국관을 구성하는 단체참가와 개별기업의 전시회 참가 비용을 지원하는 개별참가 지원사업으로 나뉜다.


KOTRA는 지난 1월 개최된 미국 소비재전자전(CES)을 필두로 스페인 바르셀로나 정보통신전(MWC), 이탈리아 볼로냐 미용전시회(Cosmoprof), 독일 하노버 산업 전시회(Hannover Messe), 미국 바이오 전시회(BIO USA) 등 글로벌 유명 전시회에 대규모 한국관을 순차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산업별로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라 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소비재 관련 전시회에 한국관을 연간 53회 운영한다.


지역별로는 최근 부상하는 글로벌 사우스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해당 지역 유망 전시회에 한국관을 연간 23회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개별참가 지원사업도 지난해 1223개사에서 올해 1400여개사로 확대할 방침이다. 개별참가 지원사업은 해외전시회 참가에 필요한 임차료, 장치비 등 경비를 일부 지원하며 KOTRA 해외무역관이 바이어 상담 주선 등 현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한편 KOTRA는 전시 마케팅의 중요성을 확산하고 더 많은 우리 기업들이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을 활용할 수 있도록 '2024년 해외전시회 성공사례집(수출 5강을 향한 도약 : 2024년 해외전시회 성공스토리)'을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에는 해외전시회를 통해 수출국을 다변화하고 유망 바이어와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성공한 12개 기업의 경험이 담겨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자카르타 수처리 전시회에 참가해 다국적 환경 설비 기업들과 수출계약을 체결한 블루윈 ▲미국 GPU 기술 컨퍼런스에서 엔비디아(NVIDIA)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은 래블업 ▲라스베이거스 유아용품 전시회를 통해 미국 아마존 입점에 성공한 처음교육 등이 있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디지털 혁신이 강조되는 시대에도 전통적인 전시 마케팅의 중요성은 변함이 없다"며 "기존 수출 마케팅 방식에 혁신을 더해 우리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해외전시회 성공사례집'은 KOTRA 해외경제정보드림 과 글로벌전시플랫폼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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