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는 국내 패션 기업 최초로 ‘그린워싱’ 문제를 방지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무신사는 자체 브랜드 상품 중 문제 사례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임직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입점 브랜드가 정확하고 투명한 상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자체 가이드라인을 준비한 것이다.
무신사는 자체적으로 마련한 ‘입점 브랜드를 위한 그린워싱 가이드’와 관련해 외부의 전문 법무법인 자문을 마쳤으며, 무신사 스탠다드를 포함한 자체 브랜드에 대한 적용을 시작으로 2분기 내에 전체 입점 브랜드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그린워싱이란 친환경적이지 않은 제품 또는 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활동을 친환경적인 것처럼 표현하는 것을 일컫는다. 현행 관련법에 따라 이러한 그린워싱은 잘못된 표시·광고에 해당된다.
무신사는 앞서 지난해 하반기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 일부 상품명에 적용한 표현이 그린워싱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정부 조사를 받았고, 이에 따라 경고 조치를 받아들여 즉각 문제를 해결했다.
이후 무신사는 8000여개에 달하는 입점 브랜드들이 사전에 그린워싱 리스크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돕고자 선제적으로 패션 업계 최초로 가이드라인을 만든 것이다.
가이드라인은 ▲환경성 표시·광고 8대 기본 원칙 ▲그린워싱 셀프 체크 리스트 ▲틀리기 쉬운 환경성 관련 표현 ▲환경성 관련 표시·광고 위반 사례 ▲환경 관련 국내외 주요 인증 등 5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다.
특히 무신사는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과 관련해 상세 페이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린워싱 사례를 9가지 가상 브랜드 사례로 소개하며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무신사는 이번 가이드라인을 ▲무신사 ▲29CM ▲솔드아웃 ▲무신사 글로벌 등 현재 운영 중인 플랫폼에 입점된 브랜드 전체에 공유하고 준수 여부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내외에서 그린워싱과 관련된 규정이나 제도가 변화하는 것에 맞춰 가이드라인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할 방침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임직원을 비롯해 입점 브랜드 등 업계 이해관계자들이 환경성 표시·광고에 대한 기본 원칙을 쉽게 이해하여 고객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이드라인 제작의 취지”라며 “앞으로도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 생태계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