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Q 영업익 2882억…5G 마케팅비 증가로 27.8%↓
무선사업 매출 감소했으나 ARPU 1년만에 반등
하반기 커버리지 확보 집중…플랫폼 사업 고도화
무선사업 매출 감소했으나 ARPU 1년만에 반등
하반기 커버리지 확보 집중…플랫폼 사업 고도화
KT가 올해 2분기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
KT는 7일 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액 6조985억원, 영업이익 288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7.8% 감소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1조7434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무선서비스 매출은 5G와 롱텀에볼루션(LTE) 우량 가입자 확대로 전 분기 대비 1.1% 상승한 1조6436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은 3만1745원으로 전 분기 대비 0.8% 증가하며 2018년 2분기 이후 1년만에 반등했다.
2분기 말 KT 5G 가입자는 42만명으로 집계됐으며 5G를 포함한 전체 이동통신(MNO) 가입자 순증은 20만3000명을 기록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1조1889억원이다. 2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22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9% 수준으로 성장했고, 프리미엄 서비스 ‘1G 인터넷’ 가입자는 100만명을 돌파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우량 가입자 증가로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9% 증가한 6899억원이다. 인터넷(IP)TV 가입자는 2분기 14만7000명 순증하며 811만명을 기록했다. 페이퍼뷰(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함께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4.3% 성장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가 5G에 최적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등 적극적으로 고객 확보에 나서면서 전년동기 대비 35.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8498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기업 정보기술(IT)서비스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3.3% 증가한 6161억원을 기록했다.
KT는 하반기 최고 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커버리지 확대에 집중하고 5G 기반 플랫폼 사업을 고도화한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5G를 비롯한 무선, 미디어콘텐츠,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성과를 달성했고 그룹사도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며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5G 시장에서 KT만의 혁신적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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