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이 쇼핑, 문화, 레저, 의료시설 등을 도입하며 지역 대표 랜드마크 상권으로 거듭나고 있다.
과거 아파트형 공장에서 이름이 바뀐 초기 1세대 지식산업센터의 상업시설은 주로 입주 기업 임직원들의 이용 비중이 높았고, 그들만의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정도라 상업시설의 규모가 작고 업종도 다양하지 않다 보니 일반 이용객 수요를 흡수하기 어려웠다. 또한 입주 기업 종사자들이 퇴근하고 난 평일 오후나 주말에는 상업시설이 텅 비어 활성화 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다양한 특화설계로 진화를 거듭하고, 수요자들의 인식도 바뀌면서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에도 변화가 시작됐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규모가 커지고, 워라밸 등의 사회현상 변화를 반영해 편의시설을 중점적 확보하고,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상업시설을 차별화 하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기 시작했다.
실제 최근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이나 락볼링장 등의 문화 레저 시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또 일반 상가처럼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구성해 고객의 접근성과 가시성을 높이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경기도 용인에 공급된 지식산업센터 ‘기흥 테라타워’는 택지지구 내에 마땅한 쇼핑시설이 없다는 점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유럽풍 테라스가든 테마 설계를 적용하여 주변 유동인구를 지식산업센터로 끌어들일 것으로 기대 받고 있다.
하남 미사강변신도시에 공급된 ‘현대지식산업센터 한강미사 2차’도 단지 내 상업시설에 차별화를 뒀다. 대형 멀티플렉스를 함께 구성하고, 락볼링장 등의 레저시설도 도입했다. 그 결과 단지는 업계와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어 냈고, 빠르게 완판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 한강신도시에 공급된 ‘디원시티 시그니처 지식산업센터’가 기업들의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트렌디한 상업시설은 물론이고 지식산업센터의 핵심 요소를 두루 갖췄기 때문이다.
디원시티 시그니처가 위치한 한강신도시 구래지구는 양촌역·구래역 더블역세권으로 한강신도시 내에서도 최대 상권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골드밸리 산업단지와의 접근성이 높아 산업단지 수요까지 흡수할 것으로 전망되는 지역으로 주목 받고 있다. 더불어, 한강신도시 내에서 가장 인구 밀도 및 인구 증가 추세인 구래지구에 위치해 탄탄한 주거 배후수요도 보유하고 있다.
한강신도시는 상업시설 주 구매층인 30~40대 인구 비율이 전체인구의 40%을 차지해 높은 소비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주 구매층인 30~40대 가족단위가 이용할 수 있는 상업시설이 부족하다. 실제, 중심상업지구에는 프라자상가 위주 공급으로 주차공간이 부족하며, 유흥시설 및 위락시설이 밀집돼 가족 단위가 이용하기에는 많은 불편이 있다.
이에, ‘디원시티 시그니처’는 1차 디원시티와 연계해 약 300M에 달하는 ‘디원 컬처라인’은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앨리형 테라스 상가, 야외 공연장, 아트월, 조경조명 특화, 야외 휴게시설, 별동상가 등을 제공하여 가족 단위 이용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478대의 넉넉한 광폭 주차공간까지 제공해 중심상업지구의 주차 부족 현상을 해결하는 설계도 돋보인다. 또한, 5m~6m에 달하는 높은 층고와 양방향 에스컬레이터 설계로 상업시설의 개방감과 노출 효과를 극대화 시켰다.
‘디원시티 시그니처’는 지식산업센터 613실과 상업시설 97실, 창고 12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하 2~1층은 주차시설, 지상 1~2층은 상업시설, 2~10층은 지식산업센터로 분양되며, 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9로 75번길 158 상가 B동 310호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