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정기 배송에서 벗어나 건강 맞춤 서비스, 큐레이션, 신제품 선제공 등 프리미엄화
유통업계부터 편의점, 콘텐츠, 게임, 반려동물 시장까지. 다양한 산업에 걸쳐 ‘구독경제’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구독경제란 정기적으로 일정 비용을 내면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원하는 날짜와 주기에 맞춰 받을 수 있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를 말한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으면서 과거 신문, 우유로 한정됐던 구독 서비스의 영역이 무한히 넓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소비자 확보를 위한 다채로운 구독형 상품과 서비스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전국의 진귀한 전통주를 집안에서 편리하게 ‘술담화’
전국 각지의 양조장에서 생산한 술을 집에서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시대다. 술담화가 제공하는 전통주 정기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한 달에 한 번, 술 2병과 유기농 안주, 술에 대한 소개가 적힌 큐레이션 카드가 패키지로 담겨 집으로 배송된다.
전통주 소믈리에가 계절과 절기에 맞춰 까다롭게 선정한 술로 구성되며, 큐레이션 카드에는 주종과 도수, 원료 등 간단한 정보와 함께 단맛의 정도, 산미, 씁쓸함의 수준 등을 보여주는 그래프, 술에 얽힌 역사 이야기와 원료, 양조 방법 등 흥미로운 내용이 담겨있다.
경험해본 전통주 중 마음에 드는 술은 재구매도 가능하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전통주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어 애주가들에게 큰 인기다.
1:1 맞춤 영양제 정기구독 서비스로 챙기는 건강 ‘필리’
‘필리’는 맞춤형 진단을 통해 필요한 영양제를 추천하고, 복용 관리를 도와주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약 20개 문항의 설문에 응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진단한 뒤 서비스를 구독하면 검진 결과에 맞춰 한 달에 한 번 국내 약학 박사들이 직접 개발한 영양제를 배송 받을 수 있다.
배송 후에도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알림과 건강 정보를 제공한다. 매일 섭취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상담 등을 통해 건강관리 서비스인 필리케어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매달 다른 과자를 푸짐하게, 롯데제과 ‘월간 과자’
‘월간 과자’는 롯데제과가 선보이는 과자 박스 정기 배송 서비스다. 시즌 이슈에 맞춰 선정한 테마에 따라 매달 인기 제품과 신제품으로 구성되며 지난 10월에는 ‘빼빼로데이’를 겨냥한 ‘빼빼로 안부나눔’ 패키지로 즐거움을 선사했다. 그 달 출시된 신제품을 먼저 받을 수 있고,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과자 뿐 아니라 디저트도 정기 구독이 가능하다. 롯데제의 ‘월간 디저트’ 서비스를 신청하면 나뚜루 아이스크림, 빵, 퀘이커 등 다양한 디저트로 구성된 패키지를 받아볼 수 있다.
반려동물 1:1 맞춤 식단을 정기 배송으로 ‘퓨리나 펫케어’
소중한 반려동물을 위한 1:1 맞춤식단도 정기 구독이 가능하다. 네슬레 퓨리나는 공식 자사몰 ‘퓨리나 펫케어’를 통해 반려동물별 맞춤식단과 정기 배송, 멤버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65만 가지의 정교한 데이터 알고리즘이 반려동물의 종·나이·관심 건강 항목을 반영해 그에 맞는 제품을 최대 10개까지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120년간 쌓아온 네슬레 퓨리나만의 반려동물 관련 노하우와 꾸준한 연구가 오롯이 담긴 설계로, 사내 전문 수의사가 서비스 개발부터 참여해 전문성을 높였다.
2~8주 사이의 배송 주기를 선택해 맞춤형 식단을 받아볼 수 있으며, 정기 배송 신청자에게는 할인 혜택 및 회차별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도 제공한다. 또한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식단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기호성 테스트 체험팩’도 제공돼 반려동물의 건강과 입맛을 동시에 세심하게 케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