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연속성 최대한 존중…경복궁 앞 월대 복원"
오세훈 서울시장이 졸속 추진 논란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관련해 원안을 유지한 채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공사를 중단하지 않고 계속하기로 한 것이다.
오 시장은 27일 서울시청에서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34% 공정이 진행됐고, 250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됐다"며 기존 계획을 바탕으로 한 '보완·발전안'을 추진하기로 한 배경을 설명했다.
오 시장은 특히 "시민의 세금을 단 한 푼이라도 헛되이 사용하고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 바로 이것이 서울시장의 책무"라며 "유턴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상복구안을 검토했으나 복구비용까지 최소 400억원의 매몰비용이 발생하고, 관련 기관과의 재논의 절차도 밟아야 한다. 전면 재검토안은 장기간 광장 사용이 어려워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야 하고 오히려 소모적 논쟁과 갈등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행정기관의 결정은 시민과의 약속인데 시장이 바뀔 때마다 광장이 공사장이 되는 비합리적이고 소모적인 역사가 더 이상 반복되면 안 된다"면서 "가능한 한 행정의 연속성을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행정철학이 바탕에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광화문광장의 역사성과 완성도를 더 높일 계획이다. 그는 "광장의 역사성은 지난 2009년 광장 조성 당시부터 가장 강조해온 부분"이라면서 월대 복원 추가, 육조거리 되살리기, 광장 주변 연계를 통한 활성화 상생 전략 등을 추가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역사학계 등이 강력히 주장해 오던 월대 복원에 대해 "일제강점기에 훼손된 이후 오랜 세월 역사 속에 잠들어 있었던 경복궁 앞 월대의 복원은 조선 시대 왕과 백성이 소통하고 화합하던 상징적 공간의 복원으로 그 역사적 의미가 남다르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서정협 전 시장 권한대행 체제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공사에 착수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약 800억원을 투입, 광장 동쪽인 주한 미국대사관 앞 도로를 넓히고 서쪽 차론는 보행로로 만들어 기존 광장을 확장하는 사업이다. 광화문광장 서측 편도 6차선 도로를 광장으로 넓히고, 광장 동측 도로만 남기겠다는게 핵심이다.
오 시장은 지난해 11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가뜩이나 살기 어려워진 마당에 도대체 누굴 위한 공사인지 묻고 싶다"며 "그저 광장이 중앙이 아닌 편측에 있어야 한다는 건축가의 고집뿐"이라고 비판했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