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대우조선 노조, 주총장 무단점거에 해외 결합심사 방해까지
회사는 단협승계‧고용보장 한다는데…노조 국‧내외 반발 거세져
회사는 단협승계‧고용보장 한다는데…노조 국‧내외 반발 거세져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두고 양 노조의 반발이 국‧내외를 넘나들며 거세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31일 열릴 임시주총장을 무단 점거하는가 하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국제 산별노동조합연맹 중앙집행위 회의에 참석해 매각의 부당함을 알리며 앞으로 있을 결합심사를 방해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회사 법인분할(물적분할)에 반대해 온 현대중공업 노조는 주주총회가 열릴 울산 한마음회관을 전날 점거하고 농성에 돌입했다. 수백명의 조합원은 주총장 안에 들어가 출입문 일부를 봉쇄하고 사측과 대치를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노사가 충돌해 여러 명의 부상자도 발생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해외로 나갔다. 신상기 금속노조 대우조선해양지회장은 지난 21~22일 벨기에서 열린 국제제조산업노조 세계집행위에 참석해 대우조선매각 반대 결의문 채택을 위한 발언을 진행했다.
국제제조산업노조는 금속‧화학 등 제조산업에 종사하는 140개국 5000만명 이상의 노동자를 포괄하는 세계 노동조합 연합기구다. 국제제조산업노조는 22일 집행위에서 금속노조의 현대중공업-대우조선 합병 반대에 지지와 연대를 결의했다.
노조가 해외로 나간 것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합병과 관련한 유럽 등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승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완전히 품에 안으려면 해외 각국의 ‘결합 심사’를 모두 통과해야한다. 현대중공업은 일본과 중국, EU 등 최소 10개국의 각국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결합심사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한곳이라도 반대하면 두 회사의 합병은 물거품이 된다.
문제는 이 결합심사가 녹록치 않다는 것이다. 특히 EU는 반독점 금지 규정이 강하기 때문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제조 분야에 우위를 보이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을 까다롭게 바라볼 확률이 높다. 현재 세계시장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LNG운반선 점유율은 59.5%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가 국제무대에서 매각 반대를 외치는 것은 결합심사를 불리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두 회사의 합병이 노동권리를 위태롭게 하고 조선 산업의 경쟁과 생태계를 왜곡시킨다는 논리로 극심한 반대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현대중공업의 분할계획서에 단체협약 승계 문구가 없다는 이유로 고용이 불안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는 지난 21일 담화문을 내고 "단체협약을 승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대표는 "사원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마침표를 찍는 의미에서 단협 승계와 고용 안정을 약속한다"며 "노조가 내세운 물적분할 반대 명분이 사라진 만큼 노조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노조를 설득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사측에서 노조의 단협과 고용까지 승계하고 나선 이상 노조가 합병을 반대할 명분이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년간 국민 혈세로 유지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정부에게 골칫거리일 수밖에 없다”며 “대우조선해양의 고용이 유지되기만 한다면, 현대중공업으로의 인수가 현실적으로 가장 좋은 대안”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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